스위스 취리히 연방공과대학교(ETH 취리히) 개발진이 우주 환경에서 움직이는 로봇 '스페이스 호퍼'를 개발했다. 세 다리로 저중력 환경에서 뛰어올라 이동하는 기계다. 초기 개발단계에서 ETH 취리히 연구원 8명은 시뮬레이션으로 로봇을 설계했다. 로봇은 소행성 수준의 저중력 환경에서 뛰어올라 공중에서 방향을 잡고 지상에 착륙했다.개발진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넘어 실제 물리 세계에서 로봇을 구현하기로 결심했다. 그 결과 실물 스페이스 호퍼를 만들어 무중력 공간에서 실험하는 단계까지 진입했다. 노브스페이스가 관리하는 에어버스 A310 비
미 항공우주국(NASA)이 최근 슈퍼구피 화물기를 이용해 아르테미스 로켓 부품을 운반했다.NASA는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헌츠빌 국제공항까지 슈퍼구피 화물기로 중요 물품을 운반했다. 아르테미스 1호 로켓 속 오리온 우주선을 보호했던 방열판을 기술진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가져온 로켓 방열판은 화씨 5000도까지 견딜 수 있는 부품이다. NASA 기술진은 부품으로 로켓 비행 후 사후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다. 거대한 부품을 멀리 운송하기 위해 특수 화물기 슈퍼구피가 동원됐다. 슈퍼구피는 대량의 화물을 하늘에서 이송하기 위해 제작된
인공위성 제작은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하나의 기계를 목적과 의도에 맞는 맞춤형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몇 년 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유럽우주국(ESA), 프랑스 국립 우주 연구 센터(CNES), 영국 우주국(UKSA), 에어버스가 서로 손을 잡았습니다. 합동 연구진을 구성해 원샛(OneSat) 위성을 개발했습니다. 우주 궤도에서 통화권역, 주파수 등을 즉시 조율할 수 있는 표준화된 통신 위성입니다.유럽우주국은 24일(현지시간) 위성에 장착할 로봇팔이 최종 기술 검사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에서 무선 통신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7월부터 5G 품질을 향상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대역폭을 확대하는 작업에는 대가가 따를 수 있습니다. 피트 부티지지 미 교통장관은 최근 5G C 대역에서 확장된 전파가 항공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새 통신 환경에 적응하도록 무선 고도계를 개조하지 않은 항공사는 혼란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부티지지 장관은 월스트리트 저널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5G 전파가 항공기의 무선 고도계를 간섭할 수 있다고 걱정했습니다. 18개월 전부터 사전 조치를 요구해왔지만, 일부 항공사는 문제를 겪을
일본에서 민간 달 착륙선을 발사했다. 일본 아이스페이스(Ispace)의 달 착륙선 '미션1'(M1)이 지난 11일 오전 2시38분(현지시간) 플로리다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기지 발사대에서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을 통해 발사됐다. 미션1이 달에 도착하려면 4월까지는 기다려야 한다. 최근의 다른 달 탐사선들과 마찬가지로 M1은 에너지 효율적인 순회 비행을 하고 있으며 4월 말에야 달의 북반구에 있는 아틀라스 분화구에 착륙한다. 연료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우회 궤도를 돌면서 미션1은 더 많은 적재물을 채울 수 있다. 성공한다면 미션
우주 공간에서 태양광을 모아 마이크로파(microwave)로 지구에 쏜다? 얼핏 공상과학소설 내용처럼 들리는 이 우주 태양광발전소를 유럽항공우주국(ESA), 우주에너지이니셔티브(Space Energy Initiative, SEI)에서 추진하고 있다고 BBC, 유로뉴스그린 등 외신들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유럽항공우주국은 “아직 예비 검증단계이긴 하지만 최종 목표는 2km 길이의 우주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이라고 발표했다. 계획대로라면 태양전지판을 부착한 위성은 지구 상공 3만6000km 궤도를 돌게 되며 예상 전력생산량은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세계 7대 우주강국 반열에 오른 우리나라는 우주기술분야 특허출원 비율에서도 세계 7위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위성체 중심의 특허출원과 정부 위주의 기술 개발로 발사체 기술과 민간 참여도가 부족해 편중된 우주기술은 숙제로 분석됐다.15일 특허청이 우리나라 첫 달 궤도선인 '다누리' 발사를 계기로 지난 1990년부터 2020년까지 주요국들의 우주기술(B64G & F02K9)분야 특허출원을 분석할 결과, 2010년까지 연평균 2% 가량 출원이 증가하다 최근 10년(2011~2020) 사이에는 연평균 1
비행기를 타는 것은 신나는 일만은 아니다. 비행기를 이용하는 사람의 약 40%는 비행과 관련해 어떤 형태로는 불안을 경험하며 난기류에 대한 두려움, 과거 재난에 대한 기억 등을 되살려 낸다.불안을 느끼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지만 그것이 실제적인 위험을 뜻하는 것은 아니라고 가 19일(현지 시간) 전했다.비행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는 데는 과학적인 사실을 이해하고, 불안을 느끼는 원인이 무엇인 지를 분명히 인식하고 불안감을 받아들이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한다.■ 과학적 사실 이해통계적으로 비
호주 콴타스 항공이 중간 기착 없이 단 한 번의 비행으로 시드니에서 런던, 또는 뉴욕으로 직행하는 노선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콴타스 항공은 이를 위해 12대의 에어버스 A350-1000 기종을 주문했으며 첫 운항은 오는 2025년이 될 것이라고 가 2일(현지 시간) 전했다.시드니에서 런던 또는 뉴욕까지 걸리는 비행시간은 19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콴타스 항공은 최장거리 비행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지, 장시간 동안 비행기 내에 머무는 것이 승객과 승무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등에 대한 테스트를 5
항공산업에서 연료는 비용 측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문이다. 더욱이 항공기 연료는 대기오염 물질인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아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탄소 중립 목표 달성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항공 업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완화하기 위해 기존의 항공연료를 재생에너지나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노력이 진행중이다.보잉과 더불어 세계 양대 항공기 제조업체로 꼽히는 에어버스가 자신들이 생산하는 모델중 가장 큰 기종인 A380에 폐식용유 및 기타 폐지방을 재활용한 연료를 사용해 비행에 성공했다고 가 29일(현지 시간
돌아온 초음속 여객기콩코드 여객기가 마지막 비행을 한 지도 벌써 10년이 넘었다. 이제 신세대 초음속 여객기가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미 공군 사관학교의 항공학 연구 센터의 통제실은 비교적 조용했다. 블레이크 숄과 그의 엔지니어들이 뜨겁게 흥분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말이다. 두터운 콘크리트 벽과 유리벽이 제네럴 일렉트릭 J85-15 제트 엔진의 엄청난 소음을 들리지 않게 해주고 있었다. 이 엔진은 T-38 훈련기를 비롯한 여러 군용기에 쓰이고 있다. 강철제 실험대 위에 볼트로 고정되어 있는 이 원통형의 엔진은 맑은 여름 하늘
2020년 초 델타 항공의 미국 국내선 항공기를 타면 다른 항공기에는 없는 특별한 것을 볼 수 있다. 델타 항공이 도입하는 단일 통로 항공기 A220 75대의 화장실에는 높이 40cm의 창문이 생길 예정이다. 이 사건은 사소한 것으로 보일지 모르나 광폭동체기가 아닌 한, 화장실에까지 창문을 단 여객기는 거의 없었다. A220기를 제작하는 에어버스는 이미 더 큰 항공기인 A330, A350, A380 등의 화장실에도 창문 설치가 가능하다고 선전하고 있다. 이들은 국제선에 투입되는 광폭동체기다. 예를 들어 델타는 디트로이트-도쿄 노선에
항공기의 크기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승객들의 공간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어떤 이유로 설명이 가능한 걸까?그날의 비행은 평범했다. 기내는 만석이었고, 자리에 앉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긴 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이번에도 머리 위 화물칸은 꽉 차 있었다. 그래서 나는 배낭을 앞자리 아래에 찔러 넣을 수밖에 없었다. 내 발이 들어가야 할 자리다. 내가 있는 자리는 31열 E번이었다. 양쪽에 한 사람씩이 앉아있는 자리였다. 내가 탄 항공기는 아메리칸 항공 2070편으로, 출발지는 피닉스, 도착지는 샌프란시스코였다. 옆자리 사람들이
항공기부품 전문업체인 샘코(주)와 드론공간정보사업 전문업체인 글로벌공간정보(주)가 손을 잡고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입체적 공간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공간정보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국내 항공산업의 메카인 경남 사천에 본사를 두고, 보잉, 에어버스, 수호이 등 여객기 도어 생산 전문업체인 샘코는 보유한 항공관련 기술에 빠르게 진화하는 4차산업 시대가 요구하는 무인화 자율화를 적용하는 사업으로 드론분야를 선정하고 2016년부터 경상대와의 산학공동협력을 통해 드론관련 기술 및 제품을 개발해 왔다.특히 1년 반이라는 짧은 기간에 자동수직이착륙이
SAP는 미국 현지시간 7일 성황리에 막을 내린 ‘사파이어 나우(SAPPHIRE NOW)’에서 고객사의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 전환을 지원하는 다양한 혁신 기술과 솔루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또한 ‘SAP 클라우드 플랫폼(SAP Cloud Platform)’, ‘SAP 애널리틱스 클라우드(SAP Analytics Cloud)’ 등 기존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의 기능 및 호환성 확대를 통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비즈니스 전략을 이어갔다.SAP는 지난해 발표한 신개념 디지털 혁신 플랫폼 ‘SAP 레오나르도(SA
아메리칸 항공은 오늘 47대의 새로운 보잉 787 광폭동체 항공기를 주문한다고 발표했다. 787-8기종 22대는 2020년부터 인도되며, 787-9기종 25대는 2023년부터 인도받는다. 787-8기종은 보잉 767-300기종과 교체되며, 787-9기종은 에어버스 A330-300 및 이전 기종인 777-200 광폭동체 항공기를 대체할 예정이다. 이번에 새롭게 주문한 787기종 전체에는 GE의 GEnx-1B 엔진이 장착될 예정이다.아메리칸 항공은 현재 도쿄, 상파울루 및 파리 노선에 35대의 787기종을 운항하고 있다. 앞서 발표된
국제티타늄협회(ITA)가 싱가포르 에어쇼가 열리기 하루 전인 2월 4~5일 이틀에 걸쳐 그랜드 하얏트 싱가포르 호텔에서 제1차 연례 티타늄 아시아 2018(TITANIUM ASIA 2018)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이다.이번 싱가포르 컨퍼런스 개최는 유럽의 항공우주 업계 거대기업인 에어버스가 베이징 부근에 위치한 기존의 조립공장에서 A320 기종에 대한 생산을 대폭 확장하기로 한 결정에 따른 것이다. 에어버스의 보도자료에 더해서 1월 9일자 BBC 뉴스 보도에 따르면 회사가 2020년까지 매달 여섯 대의 A320 제트 기종을 생산할
석유는 영원히 나오지 않는다. 두바이 정부도 그 점을 알고 있다. 도시 국가 두바이는 지금의 번영을 유지하기 위해 과학 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있다. I. 석유 이후두바이가 우리 뒤로 멀어져 가고 있다. 만화책에나 나올 법하던 공제선은 카키색 모래 언덕과 때때로 나타나는 야생 낙타로 바뀌었다. 그러나 두바이는 첨단기술을 확보하려는 야심을 품고 있다. 그 첫 증거는 간판이었다. 간판의 내용은 태양전지 모자이크로 만들어진 두바이의 국가 원수 쉐이크 모함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의 높이 6m짜리 초상화였다.도시를 떠나 남쪽으로 30분 정도
14년 전에 퇴역한 콩코드 초음속 여객기는 두 가지 큰 문제를 안고 있었다. 나쁜 연비와 엄청난 소음이었다. 초음속 비행 시 소닉 붐이 발생하기에 육상에서는 초음속 비행이 금지될 지경이었다. 현재 ‘버진’ ‘에어버스’ 등 대기업들은 다시 초음속 여객기를 만들 계획이다. 그리고 NASA도 올해 소닉 붐이 적은 초음속 제트기 설계를 시작했다. 그러나 AS2를 개발 중인 에어리온 코퍼레이션만큼 완성에 가까이 간 곳은 아직 없다. [1] 정숙한 비행 공기 분자가 초음속 제트기에 충돌하면 고압파가 발생한다. 이 고압파가 지면에 닿으면 폭발음
중국과 러시아가 에어버스 및 보잉의 점보 제트기와 비슷한 항공기를 합작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지난 5월 이들은 중·러 상용 항공기 국제 기업(China-Russia Commercial Aircraft International Corporation, CRAIC)을 창립했다. 이 회사는 앞으로 130~200억 달러를 투자해 280석 2통로 광동체 여객기를 만들 것이다.‘에비에이션 위크’ 지의 보도에 따르면 이 회사는 중국의 COMAC(Commercial Aircraft Corporation of China, Ltd., 중국상용비기유한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