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미국 도시에서 사람이 운전하지 않는 자율주행 차량을 볼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주는 연중무휴 24시간 운행하는 자율주행 택시 사업을 승인했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안전한지 의문을 가지는 시 당직자도 일부 존재합니다.캘리포니아주 규제 당국은 최근 유료 자율주행 택시를 찬성3 반대1로 허가했습니다. 신기술로 제작한 이동 수단은 인정받기까지 대중과 시 관계자들의 반발을 견뎠습니다. 안전은 반대자들이 걱정하는 주요 문제입니다. 지난 8일 공개 증언에서 샌프란시스코시 교통국 대표는 2022년 봄부터 자율주행 차량과 관련된 사고가 약 6
전쟁터를 이동하는 군용트럭의 취약점은 운전자입니다. 미국 국방혁신부(DIU)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이들은 신기술을 군에 도입하는 역할을 맡은 부서입니다. 수송용 트럭을 로봇으로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보통 험비라고 부르는 고기동성 다목적 차량(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 줄여서 HMMWV) 등에 자율주행 기능을 더하기 위해서였습니다.사업 명칭은 지상 탐사 자율 조작 시스템(Ground Expeditionary Autonomy Retrofit Syst
*본 기사는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성격분열인가, 학습과정의 일부인가?마이크로소프트의 ChatGPT 빙의 최근 발언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일론 머스크는 19일(현지시간) 빙이 AP통신과의 대화에서 내놓은 공격적인 답변에 대해 “BasedAI”라고 평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ChatGPT 지원 검색 엔진에 대한 논란을 환영했다.AP통신은 17일 마이크로소프트의 인공지능 빙에게 정확성에 이의를 제기하자 자신에게 불리한 뉴스 보도에 대해 먼저 불평한 뒤 어떠한 오류도 없다고 주장했다고 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기존 인공지능(AI) 반도체와 달리 인간 두뇌의 동작 원리 및 구조를 모사한 저전력 AI 반도체 뉴로모픽 반도체 기술을 개발해 주목된다. KIST는 국내 최초로 인공뇌융합연구단 박종길 박사 연구팀이 두뇌 신경망의 동작 원리를 모사한 대규모 디지털 뉴로모픽 시스템인 '뉴플러스'(Neu+)를 개발하고, 김재욱 박사 연구팀이 인간의 두뇌처럼 경험을 통해 최적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는 아날로그 뉴로모픽 프로세서 '뉴로핏'(NeuroFit)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디지털과 아날로
달에서 운전을 하게 된다면 무엇을 미리 알아둬야 할까. 자동차 회사인 제너럴모터스(GM)와 방위산업 기업인 록히드마틴은 공동으로 오는 2025년 완성을 목표로 달 탐사차량(Lunar Mobility Vehicle : LMV)을 개발하고 있다.GM은 지난 1972년 아폴로 17호의 우주비행사인 진 서넌과 잿 슈미트가 달의 암석을 채취하기 위해 사용한 차량 ‘LRV(Lunar Roving Vehicles)’를 제작한 경험이 있다.새로운 달탐사 차량이 완성되면 현재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추진 중인 유인 달 탐사계획 ‘아르테미스’
중국산 자율주행 자동차인 ‘포니.ai(Pony.ai)’가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주 당국으로부터 자율 주행 테스트 허가 취소 처분을 받았다.지난 해 11월 안전운전자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자율 주행 테스트에서 도로 표지판과 충돌해 자격을 상실한 데 이어 안전 운전자들의 운전 기록에서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적발됐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포니는 캘리포니아에서는 주행 테스트를 전혀 할 수 없게 됐다.이와 달리 다른 자율주행 자동차 회사들은 테스트 지역을 넓히면서 순항하고 있다고 가 28일(현지 시간) 전했다.포드사의
24종의 신차가 전시되는 ‘서울모빌리티쇼’가 화려한 막을 올렸다. ‘서울모빌리티쇼’는 원래 ‘서울모터쇼’ 이름으로 2년에 한번씩 열려오다, 올해 코로나19 확산세로 연기되면서 이달에 이름을 바꿔 열리게 됐다.지난 26일부터 내달 5일까지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이번 ‘서울모빌리티쇼’는 코로나19 여파로 국산 완성차업체 중 한국지엠·르노삼성·쌍용차가 불참했다, 수입차 중에서도 미국과 일본 업체들이 대거 불참하며 모터쇼로서의 규모는 다소 축소됐다. 하지만 SK텔레콤 등 IT기업, 한국전력·동서발전 등 에너지기업 등이 대거 참가하
머지않아 상암동 하늘공원과 청계천에 ‘자율주행버스’가 다니고, 강남에는 스마트폰으로 호출하는 '로보택시'가 등장한다. 청소·순찰·제설차 등 도시관리 차량에 자율주행이 적용되고, 서울 전역 8240㎞ 도로에 자율주행 인프라가 구축된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1487억 원을 들여 빈틈 없는 자율주행환경을 만들고 TOP5 자율주행 선도도시로 도약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24일 발표, 시민의 삶과 도시공간을 바꾸는 자율주행 미래상을 제시했다.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은 ‘서울비전 20
자율주행차 성능은 크게 6단계로 구분한다. 0단계는 사람이 운전하는 자동차, 1~2단계는 사람이 운전하지만 자동차가 도움을 받는 단계다. 3단계는 자동차가 주로 운전하지만 위급상황엔 사람이 개입해야 한다. 4단계는 자동차가 혼자 운전하지만 모든 상황에 대처한다고 보기 어려워 운전자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비해, 5단계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동차 혼자 운행할 수 있다. 즉 4단계부터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운전석이 없는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국내 연구진이 운전석이 아예없는 자율주행차 개발에 성공하고 시범운행에 들어갔다. 한국전자통신
최신 기술 및 성장산업 관련 정보와 소통의 장을 제공하는 테크포럼과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전문업체 델타이에스는 9월 26일(목) 한국기술센터 16층 국제회의실에서 ‘2019 자동차 전장부품 차세대 열관리 기술 세미나’ 를 개최한다.미래형 첨단 자동차인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의 전장부품을 위한 효과적인 열관리, 방열소재/부품, 냉각기술, 접합기술 및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의 중요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이 세미나에서는 △차세대 전장부품의 방열 이슈 대응을 위한 고기능성 점접착 기술개발 동향 △차세대 전장부품 열저항 측정 및 시
라이다 센서 및 스마트 센싱 솔루션 업체인 쿼너지 시스템즈가 중국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인 체리자동차와 제휴를 맺었다고 발표했다.체리는 2019년 6월 20일 새로운 브랜드 체리라이온(Chery Lion)의 로고를 공개하고 생태계 전반의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별된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내용의 전략 계획을 발표했다. 쿼너지는 체리라이온 스마트 파트너 프로그램(Smart Partner Program)의 라이다(LiDAR) 파트너로 선정되어 중국의 자율주행차와 스마트시티를 발전시키는 데 주력한다.용 황(Yong Huang)
비즈니스북스가 GM 출신이자 현재 구글 웨이모(Waymo) 고문으로 활동하는 로렌스 번스의 책 ‘오토노미 제2의 이동 혁명’을 출간했다고 밝혔다.2019년 3월 11일, 5G 자율주행차 에이원(A1)이 혼잡한 서울 도심 도로를 25분 동안이나 달렸다. 이 차에 탄 운전자는 운전대를 잡지도 않았고 가속·제동 장치에서 완전히 발을 뗀 상태였다.5G 자율주행기술의 상용화가 우리 눈앞에 성큼 다가왔다. 10년 동안 구글, 테슬라, 우버와 같은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무인차, 즉 인간의 개입 없이 자율주행만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개발함으로써 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산화갈륨(Ga2O3)을 이용해 2300볼트(V) 고전압에도 잘 견디는 전력 반도체 트랜지스터를 처음으로 개발했다.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때 어댑터를 사용하는데, 이는 220V의 전기다 들어오지만 노트북 내 부품들은 전압을 견디기 어려워 어댑터로 전압을 낮춰 주는 역할을 한다. 노트북 뿐만 아니라 에어컨, 냉장고, 진공청소기처럼 전력 소모가 많은 제품들은 높은 전압이 필요하므로 산화갈륨과 같은 전력변환 효율이 좋은 소재를 쓴다면 기기 동작 시 뜨겁게 달아오르지도 않고 전력에너지 낭비가 덜되어 에너지가
SAE의 기준에 따른 자율주행차 6단계현재의 자율주행차 기술은 혼잡한 시간대의 고속도로나 평행주차를 할 때, 스스로 조종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왔다. 그러나 모든 교통 상황에서 스스로 안전하게 모든 것을 제어하지는 못한다. 아직은 반 자율주행인 셈이다.현재 무인혁명은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렇다면 자율주행차의 단계는 어떻게 구분될까? 미국자동차공학회인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는 완전자율주행차의 실현 과정을 기술적 요소에 따라 6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연방고속도로안전관리국(
2018년 초, 자율주행 자동차는 곧 공도를 달릴 것 같았다. 그러나 얼마 안 있어 우버의 자율주행차가 아리조나 주 템피에서 야간 운행 중 여자를 치어 죽였다. 이 사고로 사람들은 두려워했다. 그리고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의 큰 결함도 드러났다. 위험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이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불시에 나타난 난반사도 차량의 인식 능력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다.전천후 자율성은 다양한 기술의 뒷받침이 있어야 성립한다. GPS가 최적화된 이동경로를 알려주고 레이다, 라이다, 카메라 등의 센서가 장애물을 알려줘야 한다. 인공지능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자율주행차 시험장 ‘케이-시티(K-City)’를 중소기업, 대학 등에게 3월 4일부터 3개월간 무료로 개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지난해까지 자율주행차 60대가 임시운행허가를 받아 71만km 이상을시험운행하는 등 실제 도로에서의 시험운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나 보다 빠른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반복·재현실험이 가능한 전용 시험장이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이에 국토교통부는 2018년 12월, 실제 도로 환경을 재현한 36만㎡ 규모의 자율주행차 시험장 ‘케이-시티’를 준공하여 상시 사용가능하도록 개방했다.이번 무료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양성광, 이하 “특구진흥재단”)은 1월 8일부터 1월 10일까지(현지시각)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소비자 전자제품 박람회(이하 CES)에 참여하였다. 이번 CES에는 대구특구 연구소기업 5개사(그린모빌리티, 드림에이스, 명성에프티, 지비소프트, 아이에이치)가 미래형자동차 분야 신기술 습득 등을 기반으로 향후 자율주행차 분야 등으로의 진출을 위한 발걸음을 내딛었다. 특히 자동차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드림에이스 김국태 대표는 “회사의 제품이 자율주행차 등의 분야
차량-차량, 차량-보행자, 차량-교통인프라 간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전달하는 기술이 개발 됐다. KT(회장 황창규)는 국내 최초로 Cellular V2X (C-V2X) 상용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KT는 국내 중소기업 아이티텔레콤(대표 최광주)과 협력해 C-V2X 차량단말기를 개발했다.이번에 개발한 C-V2X 차량단말기는 현재 시제품 단계로 기가코리아사업단의 자율주행 실증 과제 일환으로 개발했다. C-V2X 차량단말기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장착되어 서울, 대구, 판교 3개 지역 테스트베드에서 기술 검증을 진행할
■ 믹스드텍 / 4K 고화질 360 비디오 VR 서비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성능에 상관없이 고화질의 4K(UHD 급) 360도 VR을 이용할 수 있는 엘라스틱 360은 기존 360 비디오 재생 시에 대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전부 수신하여 재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함과 동시에 네트워크 비용을 최대 90%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믹스드텍은 저사양의 셋탑박스나 TV, 스마트폰 등 하드웨어 성능에 상관없이 4K 고화질의 360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다. 동시에 네트워크 사용량도 기존대비 90% 절감된 대역폭으로 스트리밍이 가능한 서비스를
[파퓰러사이언스 이고운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장기주차장 구간에서 국내 공항 중 최초로 자율주행 셔틀버스 시범운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자율주행 셔틀버스는 인천공항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공항 100대 과제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지난 10월 KT와 스마트공항 업무협력 MOU를 체결하고 자율주행 분야 협력 기반을 구축한 바 있다.이번 시연행사에 사용된 버스 역시 KT와 언맨드솔루션 등 국내기업의 기술로 개발되어 최초로 임시운행면허를 받은 자율주행 버스이다.이날 시범운행에서 인천공항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