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항공우주국(NASA)이 12일 오후 4시(현지 시각) 초음속 항공기 X-59 QueSST를 공개한다. 기존 초음속 항공기의 단점으로 여겨지던 소닉붐 현상을 최소화한 기체다. 소닉붐은 항공기가 음속을 넘어서면서 발생하는 충격파다. 비행하는 항공기가 공중의 공기를 밀어내며 탄생하는 압력파가 응축되어 발생한다. 압력파는 음속으로 이동하는데, 만약 항공기가 초음속으로 이동하면 그보다 느린 압력파는 압축되어 강한 충격음 '소닉붐'을 발생시킨다. 강력한 소닉붐은 건물 유리창을 깨뜨릴 수도 있다. 2003년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가 퇴역한 이
미 항공우주국(NASA)는 최근 전기 비행기 개발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NASA는 그동안 X-57이라는 이름으로 전기 동력 항공기를 연구해왔습니다. 배터리와 전기모터를 항공 엔진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시제품을 제작하는 단계에서 해결하기 힘든 안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결국 비행을 시도하지 못한 채로 프로젝트가 종료될 예정입니다.한때 NASA는 X-57에서 실현될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올해 안에 날아오르길 희망했습니다. 초기 제품은 프로펠러를 12개 이상 장착한 구조였습니다. 제작과정에서 설계를 수정 2(Modification
피뢰침이 발명된 것은 18세기의 일이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연의 머리 위로 길쭉한 막대가 튀어나오도록 만들어 하늘로 날렸고 번개가 연줄을 타고 벤자민의 손에 도달했을 때 그의 뇌리에 피뢰침의 아이디어가 번뜩였다. 그러나 피뢰침은 처음 발명된 그때로부터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성능이 좋기 때문이다. 피뢰침은 일반적으로 금속 케이블과 금속 막대를 땅에 직접 고정하는 형태이다. 이 간단하고 확장 가능한 장치는 종종 태양 표면보다 5배 더 뜨거운 번개를 전하가 안전하게 소멸될 수 있는 대지로 유도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낙뢰는 매년 기반 시
샴페인을 따는 순간 ‘펑’하는 소리와 함께 탄산과 내용물 일부가 솟구쳐 나온다.순간적인 볼거리와 희열을 주기 때문에 무언가를 기념할 때 샴페인을 애용하는 이유다.칼로 샴페인 마개를 올려쳐 솟아나오게 하는 것을 세이버링(Sabering)이라고 하는 데 나폴레옹 때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처음 시작됐다고 한다.연구 결과 샴페인의 코르크 마개를 따는 순간에는 소형 미사일을 발사할 때와 마찬가지로 초음속의 충격파가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가 전했다.프랑스와 인도의 엔지니어들이 공동으로 연구해 ‘유체역학 공학’저널에 실은
미국 공군이 지난 14일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하면서 그 동안 제기됐던 러시아 및 중국과의 기술 격차 우려는 어느 정도 해소됐다.하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서 극초음속 미사일을 실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아직 간극은 있다.미국이 러시아 등에 대응해 개발 중인 극초음속 무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현재에는 ARRW와 HAWC 등 두 가지가 알려져 있다.이번에 시험에 성공한 무기는 'AGM-183A 공중발사 신속대응 무기(Air-Launched Rapid Response Weapon hypersoni
냉전 초기 러시아와 서방 국가들은 비행기의 초음속 패권을 두고 경쟁을 벌였다. 당시 미 공군 관계자는 “1980~1990년이 되면 2시간 이상 걸리는 장거리 여행은 없어질 것”이라고 예견했다. 또한 그는 “미래의 항공기는 시속 1만 2,900km(마하 12)의 속도에 도달할 것”이라고도 했다.그토록 빠른 속도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에 대처하기 위해 비행기 외부를 유리로 하고 기체 표면을 냉각시키기 위해 액체 헬륨을 사용하는 방안이 시도됐다. 최초의, 그리고 유일한 초음속 여객기는 러시아의 TU-144와 영국과 프랑스 합작의 콩코드였다.
돌아온 초음속 여객기콩코드 여객기가 마지막 비행을 한 지도 벌써 10년이 넘었다. 이제 신세대 초음속 여객기가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미 공군 사관학교의 항공학 연구 센터의 통제실은 비교적 조용했다. 블레이크 숄과 그의 엔지니어들이 뜨겁게 흥분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말이다. 두터운 콘크리트 벽과 유리벽이 제네럴 일렉트릭 J85-15 제트 엔진의 엄청난 소음을 들리지 않게 해주고 있었다. 이 엔진은 T-38 훈련기를 비롯한 여러 군용기에 쓰이고 있다. 강철제 실험대 위에 볼트로 고정되어 있는 이 원통형의 엔진은 맑은 여름 하늘
비행기는 어떻게 하늘로 날아오르는가인문지식인을 위한 항공 역학 메커니즘 해설 비행기 역학 교과서는 항공 역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비행기 설계부터 조종까지 항공 역학이 적용되는 모든 부분을 해설하고, 실제 비행기 도면과 다양한 그래프와 실험으로 이해를 돕는다. 비행기가 날아오르는 원리를 복잡한 수식과 이론이 아니라 가장 쉽고 정확하게 이해 할 수있는 책이다. 라이트 형제가 세계 최초로 사람을 태운 동력 비행에 성공한 이후로 백여 년이 흘렀다. 그동안 비행기는 공기 저항을 줄이는 착륙 장치와 주날개를 뒤로
세계 최초 비행은 1903년 미국에서 나는 데 성공했다. 미국의 라이트 형제는 직접 만든 플라이어호(號)로 12초 동안에 36m를 비행했다. 비행 자체는 놀라운 일이었지만 속도로 보면 고작 시속 약 11km에 불과했다. 인류는 오랜 꿈인 나는 일에 성공하자 이젠 속도로 경쟁하기 시작했다. 빠르고, 빠른 비행기가 새로운 꿈이 됐다. 1968년 러시아가 초음속 여객기를 선보였고 1971년에는 그 유명한 ‘콩코드 여객기’가 취항했다. 프로펠러기에서 제트기로, 제트기에서 초음속 여객기로, 비행기는 그야말로 인류에게 꿈과 희망이었다. 그런데
14년 전에 퇴역한 콩코드 초음속 여객기는 두 가지 큰 문제를 안고 있었다. 나쁜 연비와 엄청난 소음이었다. 초음속 비행 시 소닉 붐이 발생하기에 육상에서는 초음속 비행이 금지될 지경이었다. 현재 ‘버진’ ‘에어버스’ 등 대기업들은 다시 초음속 여객기를 만들 계획이다. 그리고 NASA도 올해 소닉 붐이 적은 초음속 제트기 설계를 시작했다. 그러나 AS2를 개발 중인 에어리온 코퍼레이션만큼 완성에 가까이 간 곳은 아직 없다. [1] 정숙한 비행 공기 분자가 초음속 제트기에 충돌하면 고압파가 발생한다. 이 고압파가 지면에 닿으면 폭발음
중국은 기존 공대공 미사일보다 사거리가 3배나 긴 극초음속 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다. 비법은 램제트 엔진이다. 램제트 엔진을 탑재한 중국 미사일은 더욱 긴 사거리와 뛰어난 기동성, 빠른 속도를 자랑하게 될 것이다.지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항천과기집단공사(이하 CASC)의 제4연구소가 공대공 미사일의 램제트 엔진 탑재 시험에 두 번 성공했다고 한다. 중국 인민해방군 화전군 예비역이자 군사전문가인 송종핀은 와의 인터뷰에서 이 엔진은 극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