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18 10:56 (화)

1세대 과학기술인들의 일생 함축한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 발간
1세대 과학기술인들의 일생 함축한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 발간
  • 이고운 기자
  • 승인 2019.04.11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 표지, (아래) 이미지책(별책) 표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위)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 표지, (아래) 이미지책(별책) 표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파퓰러사이언스 이고운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초대 과학기술유공자 업적을 집대성한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공훈록에서는 유공자들의 생애와 연구성과, 언론 기고와 인터뷰, 저술활동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으며 과학기술 후학 전문가들의 헌정기고 및 과학사 전문가들의 특별기고 등을 수록했다.

유공자들의 업적은 분야별로 ‘자연과학 - 앎의 지평을 확장하다’, ‘생명과학 - 한국인의 삶을 변화시키다’, ‘엔지니어링 - 대한민국의 기틀을 닦다’ 로 나뉘어 제작하였으며, 임시정부 수립 이후 지난 100년간의 경제사회 변화와 과학기술 정책‧제도‧성과와 초대 과학기술유공자의 업적을 정리한 `우리나라 과학기술 100년사 연표‘가 함께 들어있다.

또한 이미지책(별책)에서는 유공자 관련 일화와 성장배경을 카드뉴스로 꾸며 대중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과기정통부는 매년 선정된 유공자들의 공훈록을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으로 인쇄 제작된 서적은 오는 12일부터 국회도서관 등 공공기관에 배포하고, 한국과학기술한림원·대한민국과학기술유공자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파일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발간사를 통해 “공훈록은 1세대 과학기술인들의 일생을 함축하고 있는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산 역사”라며, “과학기술유공자의 성과를 국민 여러분께 널리 알리고, 그분들의 예우와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에 발간되는 책은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된 초대 과학기술유공자의 공적을 정리한 서적으로 공훈록과 이미지책의 총 두 권으로 되어 있으며, 전체 분량은 500여 쪽이다.

 

이고운 기자 lgw@hmgp.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