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09 10:27 (월)

여성발명왕 엑스포
여성발명왕 엑스포
  • 이고운 기자
  • 승인 2019.07.3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명의 역사…여성발명가들의 반란

섬세함과 독특한 아이디어로 발명한 생활제품을 만나는 행복

이고운기자 

 

역사적으로 발명은 인류에게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증기기관의 발명이 그랬고 전기나 통신 그리고 텔레비전이 발명되면서 인류 생활의 획기적 변화는 필연적이었다.

발명은 창작이어야 하므로, 새로은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미 존재하고 있던 것을 찾아내는 발견(發見)과는 다르다. 아직까지 없던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을 의미한다.

발명된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은 우선 인간을 편하게 해준다. 발명이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불편에 의해서 연구되면서 새로운 발명이 그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역사상 수많은 발명가들이 존재하고 역사를 바꾼 위대한 발명품들도 있지만 우리는 거청하지 않지만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 발명품에 주목해야 한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가장 필요성을 느끼는 여성발명품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가장 생활 밀착형 발명품이기 때문이다.

작지만 섬세하고 조금 덜 전문적이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한 생활 밀착형 여성발명가들 제품을 만나보자.

 

 

진성테크 - 경보콘

전기 장치없이 순수 압충공기만으로 최소 30km/h 돌진하는 차량의 물리적 충격을 감지해 120dB이상의 경보음 발생한다. 일반 러버콘과 크기가 동일해 혼영하여 중첩이 가능하고 이동 및 보관시에는 외부충격에 의해 경보음이 울리지 않도록 안전레버가 부착되어있다.

 

두리시스템- 스마트(다기능) 클린로드 시스템

도로변에 다수의 살수장치를 설치하여 미세먼지와 도로열기를 저감시키고 겨울철에는 친환경 제설용액을 이용하여 도로 융설 시스템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클린로드 살수 시스템이다. 상부에는 시선 유도봉을 설치해 도로의 중앙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라이프체어 - 10초 구명조끼

별도의 비치 공간 없이 의자 등받이에 거치하는 가변형 구명조끼이다. 재난 상황 속에서 주변 물체를 움켜쥐는 본능적 인간행동심리를 반영해 만들어져 쉽고 빠르게 안전 확보가 가능하며, 선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선내 분위기에 따른 맞춤형 디자인으로 심미성까지 갖춘 제품이다.

 

스튜디오 크로스컬쳐 - 부모사랑 효돌

24시간 부모님에게 생활·정서·응급·건강 관리 등을 지원하는 스마트 토이봇이다. 토이에 내장된 각종 센서를 통해 손 잡기·머리 쓰다듬기·토닥이기 등의 터치에 음성으로 반응하며, 스마트폰 앱과의 연동을 통해 기상·식사·투약 등 개인 맞춤형 일상관리, 체조·명상·동화·치매예방 퀴즈 등 시니어 전용 콘텐츠, 부모님의 활동 상황 원격 모니터링, 음성 및 스케쥴 알람 메시지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김정아 - 큐-소화기

일반적인 소화기는 몇 개의 손가락을 사용하여 모든 무게를 지탱하기 때문에 일반인뿐만 아니라 노인이나 장애인이 사용하기 무거운 반면 큐소화기는 튜브 형태의 소화기로 손에 쥐거나 팔 또는 어깨에 걸쳐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 형태로 남녀노소 접근성을 높이고, 무게 부담을 줄였다. 소화기 원리는 기존 제품과 모두 동일하고 보관 방식은 벽걸이 형식이다.

 

정유미 - JS 이지컷

셀프커팅 시에 헤어가 밀리거나 안전을 위해 만들어진 이지컷은 커팅할 부분의 가위를 위치하면 아래쪽 실리콘 패드가 달려있어 머리카락 고정이 가능하다. 밀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커팅 시 머리카락이 흩날리지 않아 정리도 용이하다. 또한 아이들의 머리를 잘라줄 때에도 머리카락을 잡고 들어올려 자르기 편리하다. 가위가 인입되는 홈이 있어 손을 베이는 위험도 막아준다.

 

김영희 - e-Z 그릴

이지 그릴(eZ 그릴)은 기존 기름이 떨어지면 그을음이 생기던 석쇠와 다르게 구조 자체가 기름이 숯불에 직접 떨어지지 않고 기름을 유도하여 집유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졌다. 이와함께 화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그릴 살에 천공을 해 보다 더 건강하고 맛있는 고기를 구울 수 있게 도와주는 제품이다.

 

정원희 - 머그루페-LED 돋보기 컵

머그루페는 손잡이가 있는 휴대용 LED돋보기로 도자기 컵처럼 생겼다. 제품 상층부에 위치한 다초점 렌즈와 LED 조명으로 인해 선명하고 또렷하게 글을 읽을 수 있으며, USB포트를 이용하여 LED 조명을 충전할 수 있다. 하층부에는 머그컵처럼 손잡이가 있어 그립감이 좋고 이동이 용이하며, DIY 디자인 적용이 가능해 나만의 디자인,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 추억의 장소 등을 프린트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김나영 - 올인원 휴대용 냉장약통

건강과 직결되는 아이의 약 투약에 정확한 복약 정보를 줄 수 있는 올인원 휴대용 냉장약통으로 통안에는 냉장약, 가루약, 포스트잇 형식의 투약의뢰서, 투약확인서를 한 번에 넣을 수 있다. 가정에서는 어플을 이용한 투약의뢰서작성과 식사 후 뚜껑의 개폐유무로 복약상태도 알 수 있으며, 펠티어 소자 기술을 이용해 최대 12시간 냉장보관이 가능하다. 또한, 배터리상태 및 온도 확인이 가능하고 보조 배터리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이은경 - 원형분사 노즐을 갖춘 초간편 반려견 다리 전용 샤워기

반려견을 산책시킨 후에 더러워진 반려견의 발을 씻길 때 물이 튀기거나 다른 부위에 물이 묻어 불편한 경우가 많다. 이 제품은 언뜻보면 휴대용 선풍기처럼 생겼다. 날개 대신 360도에서 방향에서 물이 분사된다. 반려견의 다리를 넣어 깔끔하게 씻기기에 편리하다.

 

다우진유전자연구소 - CSI 과학수사 체험키트

본 제품은 아이들이 직접 CSI 수사관이 되어 체험할 수 있는 키트로 과학수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창의적 능력 향상을 위해 개발됐다. '지문확인키트'는 사건현장의 지문확인을 위해 잉크법, 분말법, 액체법으로 구성도어 있고, '혈액확인키트'는 사건현장의 혈액확인을 위해 루미놀, LMG시약으로 색깔변화를 확인할 수 있으며, '유전자보관키트'는 사건현장에서 발견된 모발로 신원확인을 위해 모발을 보관하는 제품이다.

 

문현덕 - 측면 승하차용 휠체어

측면 승하차용 휠체어는 속도조절 기능과 함께 레버를 당기면 자동으로 멈추는 브레이크 장치로 낙상사고 예방은 물론 측면으로 승하차가 가능하여 차량, 침대, 화장실 등의 이동이 편리한 기능성 휠체어이다.

 

김혜정 - 얍!얍!라이트

장난감 칼은 남자아이들이 커가면서 만나는 남성성을 표출하는 첫번째 아이템이다. 플라스틱을 주로 사용하여 장난감 칼이 만들어지고 있으나 항상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얍얍라이트의 광선검은 내부 공기층과 에어홀을 가진 실리콘 칼날을 구현하였다. 또한 밤에는 수호천사로 변신하여 침대 옆에서 밤새 지켜주는 어린이들의 수호천사로서 분리형 거치대에 광선검을 끼워서 야간 등으로도 사용된다. 애착 인형 대용으로 분리 불안을 완화해주고, 신비한 마법의 힘으로 아이들에게 보호받고 있다는 안정감을 줄 것이다.

 

민혜윤 - 물기배출 우산커버

1회용 우산커버의 대체제로 고안한 우산커버로 등산복에 주로 사용하는 방수투습 소재를 사용하였다. 일반 우산커버와는 다르게 하단부에 구멍과 함께 고무 밴드를 부착해 우산을 끼우면 빗물이 새지 않고 커버 안에 고였다가 우산을 빼면 배출구로 빗물이 빠져나간다. 스냅단추가 있어 단우산 장우산 모두 사용이 하고, 리버서블 포켓이 있어 휴대도 편리하다.

 

오희경 - 안시미 벨트 Anisimi (ASM, Adults Safety Measures) Belt

치매 어르신이나 지적 장애인들을 위한 허리벨트로 벨트 내부에 GPS 기능이 있어 외부에서 길을 잃었을 경우 연동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또한 만보기 기능도 함께 들어있어 운동량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이고운 기자 lgw@hmgp.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