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5 11:10 (금)

후버 댐 나이를 기억하는 6m 별자리 지도
후버 댐 나이를 기억하는 6m 별자리 지도
  • 장일정 기자
  • 승인 2019.07.09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 달력

후버 댐이 문을 연 것은 1935930일이었다. 후버 댐 서쪽에는 국기 게양대가 있는데, 그 뿌리 부분에는 지름 6m짜리 별자리 지도가 있다. 그 별자리 지도를 봐도 후버 댐 개소일을 알 수 있다. 이 별자리 지도는 1930년대 후반 미술가 오스카 J.W. 핸슨이 만들었다.

그가 이 지도를 만든 목적은 미래에 나타날 지적인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현대의 우리가 이 댐을 만들었고, 이 시대에 살았음을 알리기 위해서였다. 이 시계의 작동 방식은 이렇다. 나침반처럼 생긴 아름다운 지도는 북극성의 위치 변화에 따라 연도를 알려준다.

북극성의 위치는 지구의 위치 변화에 따라 조금씩 바뀐다. 현재는 폴라리스가 북극성이지만 고대 이집트 때는 투반이 북극성이었고 앞으로 12,000년 후에는 베가가 북극성이 될 것이다. 그 이유는 지구가 23.5도 기울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지구는 돌아가는 팽이 꼭대기처럼 요동치면서 위치 감각이 변하는 것이다.

이를 천문학자들은 축세차 운동이라고 한다. 지도의 광점을 북극점 상공에 떠 있는 별과 비교하면, 이 댐의 나이를 알 수 있다. 이 지도는 테라초로 만들었다. 대리석을 시멘트에 갈아 넣어서 만든 소재다. 헐리우드 명예의 거리와 같은 소재다. 이 때문에 이 지도는 앞으로 최소 2,000년은 갈 것이다. 높이 약 220m인 후버 댐 역시 그 정도는 견딜 것이다.

 

장일정 기자 iljung@hmgp.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