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09-21 13:35 (금)
숨비, 산업용 드론 비행 안전성 확보 위해 ETRI ‘EARTH’ 기술이전 계약 체결
숨비, 산업용 드론 비행 안전성 확보 위해 ETRI ‘EARTH’ 기술이전 계약 체결
  • 뉴스와이어
  • 승인 2018.04.1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뉴스와이어)
주식회사 숨비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EARTH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2018년 4월 12일 수요일 오후 2시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체결식을 가졌다.

EARTH(ETRI Advanced Real-Time Hypervisor)는 하나의 하드웨어에서 이종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복수 시스템의 동시 운용을 위한 하드웨어 가상화 및 격리 기술이 적용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EARTH 기술을 드론과 같은 무인이동체에 적용하면, 비행 제어 및 서비스 기능 시스템들이 분리 운용되던 기존의 구조가 아닌 하나의 통합 운용되는 비행시스템 구조 구축이 가능하고, 격리된 하드웨어 자원 관리로 시스템 간 오류 전이가 차단되어 드론의 기본적인 제어 안전성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하드웨어 오류와 같은 비상 상황에서 대응 가능한 시스템 레벨의 백업제어를 구축할 수 있어 안전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숨비는 높은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해당 기술이전 외에도 자사가 보유한 산업용 드론 비행제어 시스템 기술의 고도화를 위한 내부 시스템 확장을 위해 공동연구 진행에도 합의하였다. 이는 일반 항공분야에서 사용되는 차세대 항공전자 통합 모듈형(Integrated Modular Avionics) 시스템을 산업용 드론에 적용하는 최초 사례이다. 숨비는 이번 차세대 핵심기술의 도입으로 드론 기반의 신규 서비스가 창출되어 활용분야 확대를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Smart City 및 U-City 구축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숨비의 오인선 대표는 “일반 항공분야에서 사용되는 통합 모듈형 항공전자 아키텍처를 드론의 통합 플랫폼에 맞게 개선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다”며 “드론 비행 제어의 높은 안전성을 기반으로 지능정보 기반의 자율 무인이동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더 많은 공공수요가 창출되고 또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숨비가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PAV(Personal Air Vehicle)에 궁극적으로 탑재되어 고도의 안정적인 운영시스템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하여 드론 산업을 선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EARTH 기술 개발을 리딩하고 있는 ETRI 임채덕 박사는 “고도의 안전성을 지향하는 고난이도의 시스템 SW를 숨비의 상용 드론에 적용을 시도하는 것은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업계에서도 매우 선도적인 사례이며, 성공할 경우 PAV 등 차세대 무인이동체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교수 배경율 교수는 “플랫폼 비즈니스는 디지털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모든 기업 또한 플랫폼 비즈니스를 베이스에 두고 있다. 숨비가 플랫폼 비즈니스를 바탕으로 한다는 생각은 굉장히 놀랍다”며 더욱이 OS(Operating System)는 보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ETRI와 함께 EARTH를 베이스로 한 드론의 플라잉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것은 미래를 향한 무한한 상상력과 도전으로 여길 수 밖에 없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숨비의 저돌적인 행동,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은 놀랍다”고 강조했다.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권희춘 박사는 “향후 드론에는 자율주행과 인공지능기술이 접목되어야 하는데 기존의 제어기술로 고도화된 드론의 정밀제어와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어려운 환경인데, 공공연구소에서 개발된 플랫폼기술이 민간이전을 통해 다양한 활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새로운 전기를 맞이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숨비는 세계 최초로 드론 관제센터인 DMS(Drone Mobile Station)를 활용하여 인천광역시 공공수요서비스(어업관리, 비산먼지 사업장 점검 및 관리, 기록물 및 홍보 영상) 사업뿐만 아니라 스마트공항 종합계획의 일환으로 드론을 활용한 조류퇴치, 외곽울타리 관리, 불법주차 채증 등 인천국제공항 드론 활용 시범 사업자로 선정됐다.

숨비 개요

주식회사 숨비는 2015년 창립이래 대형 멀티콥터를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 기업으로 해상구조 멀티콥터를 통해 실증적 기반을 확보 하였으며, 공공의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현재 멀티콥터의 개발 및 보급, 교육, 운영시스템 구축, 항공촬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출처:숨비
언론연락처: 주식회사 숨비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팀 최원국 차장 032-720-4561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보도자료 출처 : 숨비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뉴스와이어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