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09 12:53 (금)
알려지지 않은 최상의 인터넷 브라우저들
알려지지 않은 최상의 인터넷 브라우저들
  • 파퓰러사이언스
  • 승인 2020.12.28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인터넷을 보자

 

브라우저들은 저마다 다르다. 새로운 브라우저로 갈아타면 컴퓨터 사용방법도 바뀌고, 좋아하던 온라인 플랫폼 경험도 크게 달라진다.

구글 크롬, 애플 사파리, 모질라 파이어폭스, 마이크로소프트 에지 등의 브라우저는 매우 훌륭하고 편리하다. 그러나 그 외에도 얼마든지 많은 브라우저들이 있다. 보안과 사생활 보호에 중점을 둔 제품이 있는가 하면, 옵션 최적화에 중점을 둔 제품도 있다. 다음 제품 중 어느 것이 여러분에게 가장 잘 어울릴지 살펴 보라.

비발디
최적화를 매우 높은 수준으로 할 수 있고, 빠르며 인터페이스도 현대적이다. 또한 개인 정보를 매우 철저하게 보호하며, 웹 검색 방식도 혁신적이다. <브레이크 모드> 등 흥미로운 새 기능도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다. <브레이크 모드>는 미디어 재생을 정지하고, 탭에서 컨텐츠를 감추며, 브라우저의 모든 기능과 메뉴를 비활성화한다. 이렇게 하면 미디어 재생을 재개할 때까지 잠시 숨을 돌릴 수 있다.

또한 비발디는 처음부터 모든 웹 추적기와 온라인 광고를 차단한다. 그러나 이러한 설정들을 고치면 후원하고 싶은 사이트에서는 광고가 나오게 할 수도 있다.

또한 브라우저 탭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는 점은 감동적이다. 예를 들어 두 개의 탭을 브라우저의 반반으로 나눌 수도 있고, 또는 위아래로 쌓아서 앱 내의 클러터를 감소시킬 수도 있다. 통합형 노트 도구도 있어 웹 검색 중 개인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기록할 수 있다.

사용량이 많은 사람이라면 최적화 가능 키보드 바로가기, 마우스 제스쳐 기능을 좋아할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면 탭 사이를 더욱 빠르게 오갈 수 있고, 웹 검색 내용에 바로 접속할 수 있다. 그리고 자주 가는 사이트 목록을 가까이 둘 수도 있다. 이 브라우저는 크로뮴에 기반하고 있다. 때문에 구글 크롬 확장판과 호환이 된다.

비발디는 무료이며 윈도우즈, 맥OS, 리눅스와 호환된다.

오페라 GX
짐작하셨다시피 오페라 GX는 오페라의 형제 모델이다. 두 브라우저는 동일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신속한 웹 브라우징과 인터페이스 최적화를 중시하고 있으며, 내장형 광고 차단 기술도 있다. 그러나 차이점도 있다. 오페라 GX는 게이머들에게 특화된 제품이다.

예를 들어 시스템 자원(프로세서 시간 및 메모리) 양을 제한함으로서 게임 실행 시 멈추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브라우저의 네트워크 사용량을 제한할 수 있다. 더 많은 대역폭을 쓸 수 있고 컴퓨터 속도를 느리게 하는 탭을 강조하여 쉽게 찾아 닫게 할 수도 있다.

오페라 GX에는 트위치와 디스코드도 내장되어 있어, 브라우저 탭 안에 이들을 열어놓지 않고도 좋아하는 채널에 한눈을 팔 수 있다. GX 코너라는 전용 브라우저 섹션도 있어 게임 세계의 소식을 들을 수 있다. 그 외에도 무료 온라인 게임 링크와 구매처도 나온다.

오페라 GX에는 오페라보다 최적화 옵션도 많다. 때문에 브라우저의 색깔을 정밀 조정하여 원하는 테마에 맞출 수 있다. 그리고 오페라와 마찬가지로 오페라 GX 역시 내장형 VPN이 있어 통신 내용을 암호화해 보호한다. 다만 전용 VPN만큼 빠르거나 기능이 많지는 않다.

오페라 GX는 무료이며 윈도우즈, 맥OS와 호환된다.

브레이브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상태의 개선이야말로 브레이브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 브라우저는 새로운 기본 탭 스크린을 가지고 있다. 이 스크린은 차단한 온라인 추적기의 수를 보여준다. 따라서 절약한 시간도 알 수 있다. 추적기와 광고를 차단하는 성능에서 만큼은 세계 최고의 제품 중 하나다.

브레이브는 웹사이트에 자금을 후원하는 또다른 기능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소액의 가상화폐를 사용해 브레이브의 파트너 사이트를 후원하거나 팁을 줄 수 있다. 이들 베이직 어텐션 토큰의 사용은 선택 사항이다. 그러나 일단 사용하면, 브라우저 내에서 선택한 광고를 보기만 해도 돈을 줄 수 있다. 웹에 기금 마련을 하기 위한 야심찬 대안이다. 그러나 이것도 브레이브를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할 여러 이유 중 하나에 불과하다.

브레이브는 정돈되어 있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자랑한다. 그리고 크롬과 마찬가지로 크로뮴 코드 기반을 갖추고 있어, 크롬을 위해 개발된 다양한 확장팩을 지원한다.

브레이브는 일부 경쟁작들과는 달리, 다양한 최적화 선택지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방문하는 사이트별로 광고 및 추적기 차단을 최적화할 수는 있다. 그리고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딘 등의 소셜 미디어 임베딩을 통한 추적도 차단할 수 있다.

브레이브는 무료이며 윈도우즈, 맥 OS, 리눅스와 호환된다.

토르
토르 브라우저는 토르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길이다. 토르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자원봉사자들이 운영하여 추적이 매우 어려운 릴레이들 수천 개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다. 온라인 상에서 개인 정보와 신원, 위치를 지키고 싶은 사람들에게 최적의 브라우저다.

보이지 않는 기술적 복잡성들 때문에 포기할 필요는 없다. 토르는 다른 브라우저와 똑같이 작동하기 때문이다. 다만 큰 차이가 있다면 시작되는 데 몇 초가 더 걸린다는 정도다. 그리고 토르 네트워크를 통해 트래픽이 끊임없이 새로이 루트 설정을 하므로 브라우징도 좀 더 느리다. 그러나 그 댓가로 얻는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 수준은 엄청나다.

토르가 새로운 웹 세션을 시작하면 언제라도 사용자의 신원을 재설정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웹사이트에서는 사용자가 같은 사람임을 눈치챌 수 없다. 또한 웹에서 실행되는 스크립트와 미디어를 엄격하게 통제하므로, 어떤 동영상의 자동 재생도 끌 수 있다. 토르에는 광고 차단 기능은 없다. 그러나 이 모든 개인 정보 보호 설정은 광고주들이 사용자를 추적하기 어렵게 한다. 그리고 앱을 닫는 순간 모든 브라우징 흔적은 다 없어진다.

외관과 사용감은 좀 단순한 감이 있다. 그러나 파이어폭스와 같은 코드로 만들어졌으므로, 파이어폭스를 위해 만들어진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과 애드온을 사용할 수 있다.

토르는 무료이며 윈도우즈, 맥OS, 리눅스와 호환된다.

페일 문
이 브라우저는 그 모양은 좀 시대에 뒤처져 보인다. 파이어폭스의 옛 버전 같아 보인다. 그러나 중앙 브라우징 엔진은 전혀 낡지 않았다. 덕분에 신속하게 인터넷 세계를 여행할 수 있다. 이 브라우저의 주안점은 효율성과 최적화다. 또한 완벽한 오픈 소스라는 점도 최고다. 즉, 페일 문은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어느 기업과도 관련이 없다. 때문에 이런 기업들이 사용자들에게 또다른 웹 서비스 또는 계정의 사용을 강요할 일도 없다.

최적화 측면에서 보면, 여러 가지 테마를 가지고 페일 문의 외관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 나만의 페일 문을 만드는 이 과정은 전혀 어렵지 않으며,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 페일 문을 열자마자 엄청난 유연성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다수의 바로가기 블록을 원하는 대로 편집하고 재배치할 수 있다.

페일 문의 초기 사양은 그리 많은 광고 또는 추적자 차단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여러 카테고리에서 고를 수 있는 다양한 애드온이 있다. 북마크, 다운로드, 브라우징 이력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통합형 RSS 피드 리더도 있어 원하는 사이트에 올라온 새 글을 바로바로 볼 수 있다.

브라우저 분야 대기업과 관련이 없고 완벽히 제어 가능한 브라우저를 찾는다면 페일 문만큼 잘 어울리는 것이 없다. 물론 기존의 유명 브라우저만큼 멋있지는 않지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찾아갈 수 있는 커뮤니티 포럼도 활성화되어 있다.

페일 문은 무료이며 윈도우즈와 리눅스와 호환된다.

 

파퓰러사이언스 webmaster@popsci.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