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UPDATED. 2024-04-24 15:05 (수)

본문영역

[새책] 우리는 어떻게 우리가 되었을까?

-선택과 모험이 가득한 인류 진화의 비밀 속으로
-한국인 최초 고인류학 박사 이상희 교수와 함께하는 진화의 여정

  • 기자명 파퓰러사이언스
  • 입력 2021.12.10 18:01
글씨크기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 수백만 년의 놀라운 여정 속에 담긴, 바로 지금 ‘우리’의 이야기

펴낸곳 (주)우리학교 : 글 이상희

우리는 누구나 자신과 연결된 뿌리, 곧 ‘나는 누구인지’를 알고 싶어 한다. 그 궁금증은 “인간은 어떻게 인간이 되었을까?” “인간의 모습, 인간다움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라는 질문에까지 가닿는다. 이에 관한 답을 품은 학문이 바로 고인류학이다.

이상희 교수는 고인류학의 최전선에서 인류 기원을 탐구하는 세계적인 고인류학자다. 연구와 교육 활동 외에도 책과 강연 등을 통해 대중과 활발히 소통하며 인류 진화에 관한 발견들을 소개해 왔다. 그런 그가 머나먼 과거 인류를 거슬러 ‘인간다움’의 기원을 들여다보는 『우리는 어떻게 우리가 되었을까?』로 독자들을 새롭게 찾아왔다. 이 책은 최초 인류부터 현생 인류에까지 이르는 500만 년 인류 진화의 여정을 생생하게 재현해 내며, 우리 몸속에 남아 있는 고인류의 흔적과 인류 진화의 결정적 순간들을 되짚는다.

"놀랍게도 고인류의 흔적은 여전히 우리 몸에 남아 있습니다. 아니, 고인류가 살던 때부터 지금의 인류에 이르기까지 사람으로서 살아가는 능력을 차근차근 쌓아 왔다고 해도 무리는 아닙니다. (…) 물론 살아남은 고인류만큼 살아남지 못한 고인류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오늘의 지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들어가는 글 중)

‘진화’라는 생각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가장 처음으로 등장한 ‘인간다움’의 단서는 무엇이었는지, 두 발로 서고 큰 두뇌를 가지게 된 대가로 인간이 무엇을 포기해야 했는지, 여러 환경 변화와 위기 상황에서 인류는 어떻게 대처해 왔는지, 다양한 고인류 종 사이에 어떤 연결 고리가 있었는지 등 지난 인류 역사에 얽힌 이야기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인류의 오랜 모험담에 빠져들다 보면, 수백만 년을 뛰어넘어 도착한 이 이야기가 동떨어진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지금의 ‘우리’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너와 나, 우리 모두의 역사! 낡은 지식과 관념은 벗어던지고 확장된 시선으로 만나는 인류의 세상

네안데르탈인은 현생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보다 열등한 존재였을까? 호모 사피엔스인 우리는 네안데르탈인과 아무런 상관이 없을까? 사냥하고 도구를 만드는 고인류는 모두 남자였을까?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 화석 ‘루시’를 ‘여자’로 여긴 전제는 충분히 검증된 것이었을까?

많은 사람이 오랫동안 네안데르탈인을 미개한 이미지로 그려 내며 현생 인류와 전혀 섞이지 않은 존재로 여겨 왔다. 그 시선에는 식민지 선주민을 열등하게 바라보는 서양인의 관점이 반영되어 있었다. 인류 기원과 진화를 다룬 대표 고전 문헌은 ‘모두’가 아니라 ‘남자’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글에서 ‘선사 시대 사람’을 검색하면 대다수 남자 어른 이미지가 나오는 걸 보더라도, 성별과 나이에 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고인류를 바라보는 시선에 얼마나 고스란히 적용되었는지 알아차릴 수 있다.

대부분 학문이 그러하듯 고인류학 역사에서도 뿌리 깊은 성차별을 비롯해 인종주의, 제국주의에 관한 문제를 빼놓을 수 없다. 어느 인터뷰에서 “눈에 보이는 것을 공부하는 고인류학에서 여자가 지워지고 사라지고 뭉개져 보이지 않게 된 이유가 어느 순간 궁금해졌다”라고 말했듯이, 이상희 교수는 인류를 이루는 여러 얼굴 중 특정 얼굴만 부각되는 데 의문을 제기하며 주저 없이 목소리를 내 왔다. 『우리는 어떻게 우리가 되었을까?』에서도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옛 인류의 세상을 바라볼 때 편견을 경계하는 태도와 확장된 관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짚어 낸다. 독자들 역시 저자의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고인류를 바라보는 스스로의 시선을 돌아보고 점검하게 된다.

"인류학자들은 옛 인류에 관한 가설을 세우고, 그들이 남긴 흔적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결론을 내려 큰 그림을 만들어 갑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그림이 옛 인류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히려 우리 자신의 이야기일 때가 있습니다. 옛 인류를 바라보는 우리의 눈에 색안경이 끼워져 있기 때문입니다" (0장. 사라진 고인류의 얼굴로부터 중)

이렇듯 이 시대에 필요한 젠더 감수성과 인종 감수성을 바탕으로, 최신 고인류학이 밝혀낸 새로운 이야기와 뜨거운 쟁점들을 책 속에 가득 담아냈다. 유동적인 종의 개념을 딱딱한 규격에 가두고 단계적으로 구분하는 낡은 지식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변화하며 재구성된 이야기 속으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그곳에서 우리는 변두리로 치우쳐지거나 지워진 존재 없이 다양한 고인류의 얼굴이 살아 움직이는 세상을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최초의 인류부터 호모 사피엔스까지 인간다움의 기원을 찾아 가는 선택과 모험의 순간들

매 순간 끊임없이 선택하고 모험해야만 했던, 어떤 상황에도 치열하게 적응하며 최선으로 살아 내고야 말았던 옛 인류의 이야기가 9장에 걸쳐 이어진다. 오랜 시간 동안 완성되어 온 ‘인간다움’의 비밀이 지금부터 시작된다.

‘1장. 인류의 시작’에서는 인간이 다른 종과 마찬가지로 진화하고 변화한다는 생각이 시작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작되거나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 인류의 여러 조상 후보를 만나고, 가장 유명한 고인류 화석 ‘루시’의 골반뼈를 통해 ‘두 발 걷기’가 어떻게 인류 진화 역사에서 첫 번째 ‘인간다움’의 조건으로 자리 잡았는지 살펴본다. 이어 ‘2장. 힘들게 태어나기’에서는 두 발 걷기를 하면서 큰 두뇌를 가진 아이를 낳아야 했던 인류의 고민을 들여다보며, 어째서 인간이 필연적으로 사회적 동물이 되었고 천천히 자라서 천천히 늙는 생애를 살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3장. 인간다운 뇌의 기원’에서는 화석에서 사라진 두뇌 정보를 알아내는 법부터 타웅 아이 화석을 둘러싼 논쟁, 200만 년 전 갑자기 두뇌가 커진 이유까지 인간다운 뇌에 관한 이야기가 이어진다. ‘4장. 뭐든지 먹기’에서는 돌로 만든 도구가 나타난 시점을 기준으로 인류의 저작근과 이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피는데, 막강한 저작근을 자랑하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 계통과 커지는 두뇌에 반해 저작근은 줄어든 호모 하빌리스를 만날 수 있다.

‘5장. 돌, 땀, 관절’은 아프리카에 등장한 제3의 인류 호모 에렉투스의 이야기다. 큰 두뇌와 큰 몸, 긴 다리를 가진 호모 에렉투스가 어떤 삶을 살았고 어떤 인간다운 특징을 보이며 인류의 지경을 넓혔는지 살펴본다. ‘6장. 아시아의 고인류’에서는 유라시아에서 발견된 새로운 고인류를 만나 본다. 고인류가 오래전부터 캅카스 지방과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환경에 적응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아프리카와 유라시아에 퍼진 인류가 꾸준히 이동하며 서로 만난 결과, 전 세계에 다른 모습의 다양한 인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7장. 다양한 인류’에서는 듣고 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아타푸에르카인, 앞니를 도구로 쓴 듯 보이는 호모 로데시엔시스, 매장 행위를 했을지도 모르는 호모 날레디, 고인류 역사상 가장 작은 머리를 가진 호모 플로레시엔시스 등 각자의 특성이 두드러지는 다양한 인류를 소개한다.

‘8장. 우리 안의 네안데르탈인’은 가장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는 네안데르탈인에 관한 이야기다. ‘라샤펠의 늙은이’라는 화석에서 시작된 네안데르탈인의 이미지가 실제 모습과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극심한 빙하기를 견뎌 낸 네안데르탈인이 어떤 독특한 형질을 지녔는지 살피고, 현생 인류처럼 오른손잡이가 많았고 집단성과 정체성을 표식으로 나타내기 시작했다는 사실 등 네안데르탈인의 다양한 모습과 문화를 가까이에서 들여다본다.

‘9장. 생존자 호모 사피엔스’에서는 호모 사피엔스의 기원과 정의를 둘러싼 인류 진화사 속 논쟁과 사람들의 인식을 살펴본다. 크로마뇽인과 네안데르탈인과의 연관성을 짚어 보며, 종의 개념과 의미에 관해 다시 생각해 본다. 여전히 하나의 종으로 존재하는 현생 인류, 호모 사피엔스가 사실은 다양성 그 자체라는 사실을 깨달게 될 것이다.

 

*다양한 뼈 화석 사진과 연구 자료 수록

고인류의 흔적을 따라가는 이 책의 흥미진진한 여정을 더욱 다채롭게 만드는 것은 본문 곳곳에 실린 전문적 자료들이다. 국립중앙박물관과 전곡선사박물관에서 제공받은 고인류 화석과 석기 등의 사진을 가득 담아내 본문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고인류의 얼굴과 그들의 삶을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저자가 직접 연구하거나 참고한 통계 자료와 대표 화석으로 만나는 인류 진화 연대표 등도 지적 즐거움을 더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파퓰러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만 안 본 뉴스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15 (엘림넷 빌딩) 1층
  • 대표전화 : 02-6261-6148
  • 팩스 : 02-6261-6150
  • 발행·편집인 : 김형섭
  • 법인명 : (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제호 : 파퓰러사이언스
  • 등록번호 : 서울중 라 00673
  • 등록일 : 2000-01-06
  • 발행일 : 2017-11-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노경
  • 대표 : 이훈, 김형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1937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서울종로-1734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