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27 16:36 (금)
[새책] 대통령을 위한 과학기술
[새책] 대통령을 위한 과학기술
  • 파퓰러사이언스
  • 승인 2022.04.24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가지 과학기술 키워드로 살펴보는 대한민국의 오늘과 내일

이 책에서 다룬 총 10가지 과학기술 키워드는 기초과학, 우주개발, 소재부품, 제4차 산업혁명, 감염병 대응, 탄소중립, 과학기술인력, 행정체계, 법령제도, 과학대중화 등으로 이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6가지, 관련 지원 분야에서 4가지를 선정한 것이다.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시대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면서 대중적으로도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추렸고, 관련 지원 분야에서는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대단히 중요하고 꼭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요소로서 과학기술인력 문제, 거버넌스와 행정체계, 법령과 제도의 측면, 언론/과학대중화를 선정하였다.

이들은 과거 정부에서도 중요한 정책적 이슈가 되었을 뿐 아니라 여전히 현재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분야들이다. 물론 이들 10가지 키워드는 제각각 따로 떨어져서 있는 것이 아니라, 과학기술 분야와 지원 분야 사이 또는 과학기술 분야 내에서도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요소들로, 저자는 이들 간에 융합과 시너지 효과를 내야만 우리의 과학기술이 도약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기초과학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우리의 기초과학 발전과 우주개발을 위한 바람직한 전략을 모색해본다. 이어서 최근 일본과 분쟁을 겪었던 소재부품 장비 부문의 혁신, 유행어가 되다시피 한 제4차 산업혁명의 실체 및 향후 과제 등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우리나라뿐 아니라 범세계적인 과제가 된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대한 대응 방안 및 지구온난화라는 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방안에 대해 고찰해본다. 이어지는 지원 분야에서는 과학기술인력 관련 대책으로서 이공계 비정규직 문제와 이공계 대체복무제의 개선 과정 등을 다뤘고, 과학기술 행정체계와 아울러 바람직한 과학기술 거버넌스 방안을 살펴본다. 그리고 직무발명제도와 특허법원을 중심으로 한 법령과 제도의 개선 및 향후 과제에 대해 고찰하고, 마지막으로 과학언론, 과학문화의 발전 및 과학대중화 문제에 대해서 함께 살펴본다.

저자는 무엇보다 과학기술인이나 관련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흥미롭게 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다소 딱딱하거나 어렵게 생각될 수 있는 몇몇 이슈에 대해 역사적 배경이나 재미있는 에피소드,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을 풀어내는 등 정성을 기울여 집필했다.

물론 독자가 과학기술인들이라면 자신의 세부 전공 분야를 넘어 다른 과학기술 및 관련 분야의 지식을 넓히고 의사소통과 협업을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 독자가 정부 관계자나 정치인, 각계의 오피리언 리더들이라면 이 책을 통하여 현대 과학기술의 특성 및 관련 주요 정책적 사안들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무엇보다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현시대와 사회를 보다 잘 이해하고 사고의 폭을 넓히며 가다듬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일부는 상당히 오래전의 사안을 포함하겠지만, 단순히 과거의 사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재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할 듯싶다. 그리고 이러한 과학기술 행정 및 법령, 언론 관련 문제를 더 이상 행정가나 법률가, 언론인에게만 맡겨서는 안 될 것이며, 과학기술인 스스로 보다 관심을 가지고 문제의 해결을 위해 주체적으로 힘을 보태는 것이 자신 및 나라의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일반 대중도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주요 정책과 이슈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이 책이 언급하는 ‘과학대중화’가 한 단계 고양되지 않을까 한다.” - 본문 중에서

저자 최성우는 서울대 물리학과 및 동 대학원 졸업. LG전자 연구소 선임연구원을 거쳐 중소기업 연구소장, 임원으로서 연구개발 업무 등을 수행했으며 과학평론가로도 활발히 활동해왔다. 현장 과학기술인들의 단체인 '한국과학기술인연합' 운영위원으로서 대통령 자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 과학기술부 정책평가위원, 교육과학기술부 과학기술정책민간협의회 위원 등 정부 자문 업무와 각종 위원회 활동 등을 통하여 과학기술정책에도 관여해왔다. 저서로는 『과학사 X파일』, 『상상은 미래를 부른다』와 『과학향기』 등이 있다.

 

 

파퓰러사이언스 webmaster@popsci.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