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27 16:36 (금)
'전기'차와 '전기화' 차의 차이는 무엇?
'전기'차와 '전기화' 차의 차이는 무엇?
  • 김헌수
  • 승인 2022.05.02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터리만 사용하면 전기차, 하이브리드는 전기화 차
현대차의 전기차인 아이오닉 5.
현대차의 전기차인 아이오닉 5.

 

지난달 25일 GM의 마크 로이드 사장은 쉐보레 콜벳의 ‘전기화’ 자동차를 내년에 선 보이고 이어서 ‘전기 차’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콜벳은 고성능 스포츠카로 다른 슈퍼카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인기가 있는 모델이다.

전기차 및 전기화 차의 기본형이 될 것으로 전해진 콜벳 C-8은 지난 2020년 출시됐는 데 6만 900달러(약 7700만 원)라는 가격에서부터 시작한다.

로이드 사장의 이날 발표는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을 어리둥절하게 했다.

전기(electric)차는 무엇이고 전기화(electrified) 차는 또 뭔가?

<파퓰러 사이언스>가 이에 대해 설명했다.

보통 전기차(EV)로 분류되는 자동차의 종류로는 배터리만 사용하는 차량과,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있다.

전기(electric)차는 휘발유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순수하게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기만을 이용하는 차를 말한다.

현대차의 아이오닉 5와 같은 중형 세단부터 GM의 험머 픽업과 같은 대형 차량까지 수많은 모델들이 나와 있다.

한 번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는 약 160~800km까지 다양하며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한다.

전기화(electrified) 차는 배터리가 휘발유 엔진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하이브리드 전기화 차의 경우 표준 전기 모터만으로는 의미 있는 거리를 주행할 수 없다.

연료의 효율성은 다소 높여줄 수 있지만 구조가 복잡하며 내연기관이 차지하는 공간으로 인해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할 수 없다.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전기화 차는 하이브리드 전기화 차와 유사하지만 보다 충분한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해 휘발유 엔진이 작동하지 않더라도 100여 km 이상을 달릴 수 있다는 것이 차이다.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에서 더 진화한 유형으로는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하고 주행 중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소형 휘발유 엔진이 달려 있는 차량이 있다.

GM은 오는 2025년까지 총 30개의 배터리 전기 자동차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김헌수 khs324@popsci.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