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7-05 16:41 (화)
스마트폰으로 멋진 인물사진을 찍으려면
스마트폰으로 멋진 인물사진을 찍으려면
  • 김헌수
  • 승인 2022.06.1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까이서, 그늘에서, 결과물은 바로 확인
스마트폰으로 인물사진을 멋지게 찍는 방법이 있다.
스마트폰으로 인물사진을 멋지게 찍는 방법이 있다.

 

코로나 방역해제와 적당한 날씨로 야외에서의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또는 혼자서라도 어느 장소나 순간을 추억에 남기고 싶을 때 의례 스마트폰을 꺼내들기 마련이다.

<파퓰러 사이언스>가 15일(현지 시간) 스마트폰으로 야외에서 멋진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했다.

■ 렌즈 청소하기

스마트폰은 주머니나 백안에 넣고 다닌다. 그 안에서 카메라 렌즈에는 적어도 한 두 개의 먼지가 묻게 마련이다.

먼지는 화면을 흐리게 하거나 티끌로 나타나며 빛 반사가 강해지는 작용을 할 수 있다.

사진을 찍기 전에 스마트폰의 카메라 렌즈를 안경 닦는 천 등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 가까이서 찍기

멋진 인물 사진을 원한다면 뒤로 물러나서는 안 된다. 가까이 다가가 얼굴 전체 또는 얼굴의 반쪽만을 찍어보자.

물론 전신사진이나 배경이 잘 나오도록 멀리서도 몇 장 찍어두는 것은 무방하다.

■ 그늘에서 촬영하기

햇빛이 고스란히 내려쬐는 장소에서는 빛의 영향이 매우 크다. 얼굴에 그늘을 드리울 수 있고, 눈이 부신 탓에 피사체의 표정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

이럴 때 좋은 해결책은 적당한 그늘에서 촬영하는 것이다. 아름다운 골목길에서도 가급적이면 그늘이 지는 벽을 찾는 것이 좋다.

■ 여러 장 찍기

멋진 한 장의 사진을 건지는 비결은 50장을 찍는 것이다. 인물사진을 찍으려면 10~15장정도 연속촬영을 한다. 눈을 감은 컷도 있겠지만 건질 것도 있다.

■ 도구를 사용하라

노출을 조정하고 대비와 채도를 높이고 색조를 더하는 등 카메라 기능에 주어진 도구들을 최대한 활용하라. 프레임을 잘 재단하기만 해도 그럴듯한 인물사진이 나올 수 있다.

■ 망원렌즈를 활용하라

스마트폰 카메라에 망원 기능이 있다면 이를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 광각이 담는 장면도 좋지만 인물 사진이라면 더 가까운 샷이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 멋진 배경 찾기

인물 사진에는 두 가지 피사체가 있다. 인물과 배경이다. 인물에 초점을 맞추더라도 기왕이면 멋진 배경을 찾는 데 시간을 할애할 가치가 있다.

■ 재빠르게 사진 확인하기

인물 사진을 찍고 ‘나중에 확인하지’하는 것은 좋은 태도가 아니다. 재빨리 결과물을 확인해야 부족하거나 맘에 안 드는 점을 고칠 기회를 빨리 가질 수 있다.

 

김헌수 khs324@popsci.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