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4-17 10:36 (수)

야생동물을 추적하는 태그의 기술
야생동물을 추적하는 태그의 기술
  • 장순관 기자
  • 승인 2019.04.1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형 태그1.5×2.5×0.9cm 크기의 신형 태그는 이 유라시아 검은 새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다.
1.5×2.5×0.9cm 크기의 신형 태그는 이 유라시아 검은 새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다.

야생동물들은 어디에 있나

야생동물을 추적하면 동물의 이주와 사냥 같은 활동을 더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생물학자들은 아직 대부분의 야생동물종을 추적할 수 없다. 동물 체중의 5%를 초과하는 발신기는 동물의 행동과 생존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발신기의 크기 문제로 인해 지구상에 존재하는 포유류와 조류 중 75%는 추적이 불가능하다.

독일 콘스탄츠 인근의 막스 플랑크 조류학 연구소의 소장 마르틴 비켈스키는 이러한 상황에 변화를 주었다. 올 여름 그는 5g밖에 안 되는 태그를 연구자들에게 배포하기 시작했다. 이제 연구자들은 이 태그를 가지고 수천 마리의 새, 바다거북, 심지어는 장어의 행동까지 추적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우주 이용 동물 연구를 위한 국제 협력>이라는 영어 International Cooperation for Animal Research Using Space의 약자 ICARUS. 이 프로젝트는 비켈스키의 말에 따르면 <동물 인터넷>도 만들었다고 한다. 수천 대의 휴대전화에서 나오는 신호를 모아 교통 양상을 알 수 있듯이, 동물들이 단 태그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모으면 이주종의 개체 감소를 파악하고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조류독감 같은 질병의 전파 양상을 지도로 만들 수 도 있다. 특정 동물종이 지진이나 화산 폭발 같은 자연 재해를 조기 경보하는 능력이 있는지도 검증할 수 있다. 여기에 쓰인 기술과 파일럿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빙하

태그는 동물만 사용하는 게 아니다. 빙하학자들 역시 이것을 사용해 빙하의 축소를 관찰하고자 한다. 비켈스키는 모든 ICARUS 시스템은 정보를 발신한다. 그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사용자에 달렸다고 말한다. 생태학자들은 이를 이용해 아마존 우림 오지의 나무 성장도 관찰할 수 있다.

재규어

청춘기의 재규어는 파나마의 무인지대에서 자신만의 영토를 찾다가 인간과 만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생물학자들은 이 재규어들이 도로, 사람, 도시 공간에 대처하는 방법을 ICARUS 태그를 사용하여 알 수 있다.

바다거북

연구자들은 바다거북의 산란지를 알고 있다. 여기서 태어난 바다거북은 몇 년 후에 또 돌아와서 알을 낳는다. 그러나 그 사이의 시간은 그동안 죽은 시간으로 여겨져 왔다. 갓 태어난 바다거북은 너무 작아 태그를 부착할 수 없고, 따라서 이들의 이동과 성장을 추적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제 이들의 위치를 알아내어 보호하기가 더욱 쉬워졌다.

러시아 연구자들은 부모를 잃은 곰을 양육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이 곰이 자연으로 돌아가면 어떻게 되는지 알고자 한다. 불곰과 아시아 불곰의 귀에 부착한 ICARUS 발신기는 안전하다. 태양전지가 달려 있으므로, 연구자들은 동물을 다시 포획해서 기기를 재충전할 필요가 없다.

오리

시베리아에서 알을 낳은 오리들은 매년 겨울을 나기 위해 남쪽으로 이주한다. 이들은 병원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인들의 보건을 위해서는 이들의 움직임을 알아야 한다. 비켈스키는 중국의 오리 체온을 보면 조류 독감의 창궐이 시작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고 말한다.

박쥐

서아프리카의 큰 박쥐는 음식을 구하기 위해 수백 km를 날아다닌다. 연구자들은 이들을 관찰함으로서 큰 박쥐의 씨앗 전파와 수분 역할을 잘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이 나르는 SARS나 에볼라 같은 병원체의 기원도 특정할 수 있다.

태그 기술의 발전

올해 하반기부터 ICARUS는 국제우주정거장에 전개된 안테나와 지상의 태그라는 두 가지 주요 구성품을 보유하게 된다. 1페니 동전만한 태그는 발신기, GPS 모듈, 온도계, 가속도계, 자력계, 충전지, 태양전지가 부착되어 있으며 배낭, 칼라. 귀걸이 등에 장착할 수 있다. 국제우주정거장은 이 태그에서 보내는 작은 신호를 수신한다. 큰 안테나로 미약한 신호를 잡는 전파 천문학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기법이다. 연구자들은 원격으로 재 프로그래밍도 가능하다.

 

장순관 기자 bob072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