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35 (목)

천문학 사전...우주와 천체의 원리를 풀다

• 기자명 장일정 기자
  • 입력 2018.11.06 00:10
천문학 사전...우주와 천체의 원리를 풀다

《우주와 천체의 원리를 그림으로 쉽게 풀이한 천문학 사전》은 우주와 천문에 관한 ‘기초 키워드’와 ‘중요 키워드’를 간략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사전이다. 300개 이상의 천문학 개념, 원리, 이론 등을 귀여운 일러스트와 쉬운 문장으로 해설하고 있다. ‘우주에 대해 잘 모르는’ 성인을 위한 교양서뿐만 아니라 ‘천문학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을 위한 학습서로서 천문학의 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천문학의 모든 키워드를 한 권으로 만나다

이 책은 ‘개기 일식’, ‘태양계’, ‘행성’ 등 천문학의 기초 키워드부터 ‘암흑 물질’, ‘중성미자’, ‘중력파’ 등 자주 들어 보지 못한 천문학의 심도 있는 키워드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는 책이다. 각 키워드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헤드라인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 각 키워드에서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빨리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중요 키워드는 잘 보이는 색으로 표시해 강조하고, 각 키워드의 영어 표현이 함께 표기했다. 또한 키워드의 설명과 관련된 키워드를 읽으면서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페이지도 함께 표기해 두었다.

중ㆍ고등학교 교육 과정에 나오는 천문학의 기초 키워드를 하나하나 들여다보고 정리하며 청소년들은 학습서로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천문학에 관심이 많은 성인들은 중ㆍ고등학교 교육 과정에 나오는 기초 개념을 다시 들여다보며 기초적인 학문적 토대를 완성해 본 후 심도 있는 개념까지 익힐 수 있다.

필요할 때마다 꺼내 보는 천문학 사전!

책, 뉴스, 과학관 해설 표지판 등에 나오는 천문학 용어 중 모르는 것이 있으면 이 책의 마지막에 나오는 찾아보기 부분을 확인해 보자. 숫자가 가리킨 쪽을 따라가면 설명이 실려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천체’, ‘태양과 달과 지구’, ‘태양계의 친구들’, ‘항성의 세계’, ‘우리 은하와 은하 우주’, ‘우주의 역사’, ‘우주와 관련된 기초 용어’와 같이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각 항목이 따로 독립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 데나 펼쳐 읽어도 상관없다. 그리고 관련 주제는 가까운 위치에 정리해 두었기 때문에 함께 읽으면 한층 이해가 깊어질 것이다. 언제든지 필요할 때마다 읽고 싶은 곳부터 찾아 천문학의 세계에 들어갈 수 있다.

딱딱한 형식의 사전에서 벗어난 그림으로 쉽게 풀이한 사전!

사전이라고는 해도 기존에 생각하는 딱딱한 형식의 사전에서 벗어나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백만 광년 너머에서 지구로 찾아온 외계인 캐릭터 페포는 이 책 전반에 모습을 보이며 각 키워드의 심도 있는 설명을 하거나 각 키워드와 연관된 개념의 페이지를 안내하는 등 우주 강의를 하며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문자로 된 설명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키워드는 간략한 일러스트와 함께 설명하고 있어 이해하기 쉽게 도와준다.

개념, 원리, 역사, 과학자까지 알찬 구성의 천문학 사전!

인류는 몇천 년 전부터 천문학을 연구해 왔다. 오래된 학문인만큼 천문학의 범위는 광범위하며, 천문학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천문학의 역사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종교·신화의 우주 창조론부터 ‘빅 크런치’. ‘빅 립’ 등 우주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의 저자인 후타마세 도시후미는 일반 상대성 이론, 우주론 등을 전공한 우주물리학자로 ‘원소’, ‘상대성 이론’ 등 물리학의 기초 개념을 소개하여 우주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음 후타마세 도시후미 | 구성 나카무라 도시히로 | 그림 토쿠마루 유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