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2-12 11:22 (수)

다시 보는 [파퓰러사이언스 선정 BEST OF WHAT'S NEW 2017|머신]
다시 보는 [파퓰러사이언스 선정 BEST OF WHAT'S NEW 2017|머신]
  • 파퓰러사이언스
  • 승인 2018.11.1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기계 휴코 / 실험실용 배기기 ‘Huco‘ 

휴코(Huco) 시리즈는 안전한 실험실, 편안한 실험실을 추구하는 기업 비전을 담은 제품으로 곡선 중심의 미려한 내외부 디자인의 흄후드, 실험대와 유해가스 배출을 실시간으로 LED 램프를 통해 모니터링하는 핵심 안전 시스템을 담았다.

가장 큰 특징은 견고한 1.2T 철제 소재의 라운드 가공으로 차갑고 딱딱한 실험 공간에 온기를 일으키는 감정적인 디자인으로 편안하고 안락한 연구 환경을 제안하는 것이다.

기존 실험대의 각진 모서리로 안전사고가 이어진 점을 고려하여 곡선으로 마무리했고 톤앤매너를 유지하며 원형 파이프 다리를 적용하여 디자인적 차별성을 높였다.

부식방지 에폭시 분체도장으로 내약품성을 강화한 철제 프레임은 고중량(300kg 이상) 장비를 올려 사용할 경우에도 안전한 구조로 단단하게 설계되었다.

흄후드 또한 실험대와 동일하게 내약품성 철제 프레임에 곡선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직관적인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와 인체공학적 밸브 시스템 적용, 틈새 수납공간 적용 등으로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더욱 돋보이는 것은 프로세스 증폭시스템을 적용한 흄후드 안전 알람 기능이다. 이 기능은 흄후드의 배기 시 급격한 가스 발생 시 연구자 보호를 위하여 자동적으로 댐퍼의 열림 각도나 송풍기 작동을 조절하여 배기 풍량을 조절하는 한국기계 휴코 만의 특허다.

더 나아가 청각, 시각으로 안전상태를 알려주는 직관적인 관리 시스템이다. 이 기술은 흄후드에서 적정 배기가 되지 않을 경우 경고/안정/배기 과다 3가지 단계로 빨강/녹색/파랑 램프가 점등하여 실시간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을 미리 방지하게 해 준다.

 

■ 현대엘리베이터 / ‘네오’ 

엘리베이터의 디자인 요소를 중시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화이트·골드·블루·블랙 등 총 4종의 ‘Modern & Minimal’ 콘셉트로 개발한 제품이다.

초슬림 단일 천장에, 2450mm의 높은 천장고를 확보하고 상·하부와 벽면을 잇는 선형(線形) LED 조명을 설치, 쾌적하고 모던한 인테리어를 구현했다.

층수, 운행 상태 위치표시기(Indicator)는 다크 그레이와 블랙 투톤 컬러 매칭의 네오 모던 디자인으로 돋보인다. 이와 함께 네오에는 공간 및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현대엘리베이터의 핵심 기술이 모두 적용됐다.

별도의 기계실이 필요 없는 MRL(Machine-Room-Less) 기종의 네오는 국내 최소 승강로 및 피트 깊이를 구현해 공사비는 줄이고 공간 효율은 높였다.

또 자체 개발한 세계 최고 고효율 동기 권상기 장착으로 에너지 소모량을 최소화했다. 분속 60~105m, 8~17인승 등 선택폭을 넓혀 다양한 건축물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파퓰러사이언스 webmaster@popsci.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