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09-21 13:35 (금)
아이폰 설정을 최적화하라....아이폰의 24가지 숨은 설정
아이폰 설정을 최적화하라....아이폰의 24가지 숨은 설정
  • 장순관 기자
  • 승인 2018.02.26 08:4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S를 심층 탐구하자
아이폰 설정을 최적화하라

아이폰의 매력 중 하나는 단순성이다. 구입 후 박스에서 꺼내면 설명서를 읽지 않고 바로 동작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이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설정과 옵션 수십 가지가 있다. 그 중 iOS 체험을 최적화시킬 수 있는 24가지를 골라 소개해 본다.

1. 알림 한 번에 보기
아이폰6 또는 그 이후 기종을 사용하는 경우 들어서 깨우기(Raise to Wak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휴대전화를 들기만 해도 알림을 볼 수 있다. 잠금 화면이 밝아지고 새 경고가 나오지만, 휴대전화는 여전히 잠겨 있고 안전하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Settings)에서 디스플레이와 밝기(Display & Brightness)를 탭하고 들어서 깨우기 옵션을 활성화시켜라.

2. 특정 다운로드에 높은 우선순위 부여
여러 앱들을 동시에 업데이트하고 있는가? 그 중 어떤 것을 가장 먼저 완료해야 할지 정할 수 있다. 새로운 휴대전화를 설정할 때 특히 유용한 기능이다. 홈 화면에서, 먼저 처리해야 할 앱을 고른 다음 3D 터치를 확실히 눌러라. 그리고 옵션 목록에서 다운로드 우선순위 부여(Prioritize Download)를 골라라.

3. 플래시라이트 밝기 조절
아이폰의 내장형 플래시라이트는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모든 상황에서 강력한 불빛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다행히도 밝기를 조절해주는 슬라이더가 있다. 컨트롤 센터(Control Center)에서 화면의 아래쪽에서부터 위로 슬라이더를 조절한다. 아이폰 X의 경우 화면의 위 오른쪽에서부터 아래쪽으로 위로 조절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플래시라이트 아이콘을 3D 터치로 꾹 눌러라.

4. QR 코드 스캐닝 사용
QR 코드는 어질러진 작은 체스판처럼 생긴 흑과 백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이다. QR 코드를 스캔해 웹사이트나 앱을 나오게 하기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아이폰은 탁월한 선택이다. iOS를 사용하면 아이폰 카메라를 QR 스캐너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설정에서 카메라를 탭한 다음 QR 코드 스캔(Scan QR Codes) 스위치를 켜라. 그리고 카메라 앱을 평소와 같이 사용하다가 QR 코드가 보이면 자동적으로 스캔을 한다.

5. 쓰지 않는 앱 삭제
잘 쓰지 않는 앱을 삭제하면 휴대전화의 공간을 늘릴 수 있다. 아이폰에는 이 기능도 있다. 설정 앱에서 일반(General)을 탭하고 아이폰 저장공간(iPhone Storage)을 선택, 사용하지 않는 앱(Offload Unused Apps) 옵션을 적용하면 된다. 만약 앱을 지워버린 것이 후회된다면 언제라도 재설치할 수 있다.

6. 원하는 카메라 모드로 바로 이동
카메라 앱의 다양한 모드 사이에서 헤매다가 셔터 찬스를 놓치고 싶은 사람은 없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신속하게 찍고 싶을 때면 카메라 아이콘에 가벼운 탭 대신 강한 3D터치를 적용하라. 그러면 홈 화면에서 셀프 카메라 모드나 슬로우 모션 모드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이로서 사진을 더 빨리 찍을 수 있다. 그러나 애플은 모든 카메라 모드에 이런 지름길을 마련해두지는 않았다.

7. 웹 트래커 멈추기
광고주들은 임베디드 광고를 통해 여러 웹사이트에서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다. 그러나 iOS 11용 사파리의 최신 버전에서는 이러한 활동을 막을 수 있다. 사용자의 검색 습관을 감시하는 사이트의 기능을 제한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 앱을 열고 사파리를 탭한 다음 크로스 사이트 트래킹 방지(Prevent Cross-Site Tracking) 옵션을 켠다. 사파리 메뉴에서 이것을 사용하면 팝업 광고도 차단할 수 있다.

8. 이모티콘을 빠르게 찾아라
적절한 반응을 보이기 위해 수많은 이모티콘 속에서 원하는 것을 찾느라 시간을 보내지 말고, 단어를 바로 이모티콘으로 바꿔 보자. 메시지를 열고 글을 한 줄 쓴 다음 스페이스바 바로 왼쪽에 있는 이모티콘 버튼을 불러라. 이모티콘으로 변환될 수 있는 모든 단어가 오렌지색으로 바뀐다. 이 단어를 이모티콘으로 바꾸려면, 오렌지색으로 변한 단어를 탭하기만 하면 이모티콘이 들어온다. 여러 개의 이모티콘으로 변환될 수 있는 단어라면 원하는 것을 골라야 한다.

9. 사파리 탭으로 검색
열어 놓은 여러 탭 중 특정한 것을 찾고 싶다면, 이 기능이 유용하다. 그러나 이 기능은 아이폰이 세로로 세워져 있을 때는 사용할 수 없다. 이 검색 옵션을 사용하려면 사파리를 열고 휴대전화를 가로로 눕힌 다음 탭 버튼(두 개의 사각형으로 보이는)을 클릭하라. 그러면 평소에는 보이지 않던 탭 검색(Search Tabs) 박스가 보인다.

10. 라이브 포토의 반복재생
아이폰은 기본적으로 사진 촬영 직전과 직후의 짧은 시간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이를 하나로 묶어 라이브 포토(Live Photo)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라이브 포토를 편집하려면 이를 iOS 사진(iOS Photos) 앱에서 열고 위쪽으로 밀어라. 그러면 사진에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효과가 나온다. 그 중 루프(Loop)도 있다. 이것을 선택하면 라이브 포토를 계속 반복되는 짧은 동영상 클립으로 만들 수 있다.

11. 전화 건 사람을 더욱 쉽게 식별하기
가장 중요한 인물들로부터 걸려오는 전화의 착신음과 진동을 특별한 것으로 바꾸면, 전화를 건 상대방이 누구인지 빠르게 알 수 있다. 이러한 효과를 내려면 주소록(Contacts)을 열고, 원하는 사람을 탭한 다음 편집(Edit)을 선택하라. 즉각 알아볼 수 있는 착신음 및 특이한 진동 패턴을 선택할 수 있다.

12. 동영상 해상도 조절
최고의 해상도와 프레임수를 자랑하는 동영상은 4K 스크린에서도 멋지게 보이지만, 엄청난 저장용량을 잡아먹는다. 아이폰으로 동영상을 찍을 때는 해상도를 조절해 동영상 파일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설정-카메라-동영상 녹화(Record Video)로 들어가면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다.

13. 약한 Wi-Fi 네트워크 버리기
야외에서는 아이폰이 자동적으로 공용 Wi-Fi에 연결된다. 그러나 일부 네트워크는 너무 약해서 데이터 연결보다 못할 수 있다. 적절한 데이터 계획과 강력한 LTE 연결이 있다면, 확실한 모바일 데이터를 위해 약한 Wi-Fi를 버리게끔 지시할 수 있다. 설정 앱에서 셀룰라(Cellular)를 탭한 다음 Wi-Fi 보조(Wi-Fi Assist) 토글 스위치를 켜면 된다.

14. 파일 정렬
iOS 파일스 앱에서는 파일을 다른 방식으로 정렬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앱은 그 방식을 눈에 확 띄게 보여주지는 않는다. 화면의 일부를 드래그하면 메뉴가 뜬다. 그러면 파일을 이름순, 날짜순, 크기순, 태그순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 메뉴를 사용하면 새 폴더를 만들고 목록과 섬네일 간의 전환도 가능하다.

15. 음악 알아서 끄기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자는 것은 좋아하지만, 음악이 밤새도록 나오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면, iOS를 사용해 정해진 시간 동안만 음악이 나오게 할 수 있다. 시계(Clock) 앱에서 타이머(Timer) 탭을 누르고 타이머 종료 시(When Timer Ends)를 선택하라. 여기서 착신음을 선택하는 대신, 재생 정지(Stop Playing)를 선택하라. 마지막으로 타이머의 작동 시간을 정하고 시작(Start)을 탭하라. 이제 어떤 음악이나 팟캐스트를 듣더라도 타이머가 다 돌아가면 멈추게 된다.

16. 전화가 올 때 맞춤 메시지로 응답하기
너무 바빠서 전화를 받을 수 없다면 iOS를 사용해 사전에 설정된 SMS 메시지를 보내도록 하자. 사전설정 옵션을 통해 어떤 메시지건 보낼 수 있다. 설정(Settings)에서 휴대전화(Phone)로 들어가 문자메시지로 응답(Respond with Text)을 누르면 원하는 메시지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다.

17. 노트 내용 보호
비밀번호나 주민등록번호 등 매우 중요한 개인 정보를 아이폰 노트(Notes) 앱에 저장해 두면 매우 편리하지만, 이런 정보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어서는 안 된다.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비밀번호로 보호할 수 있다. 설정에서 노트(Notes), 비밀번호(Password) 순으로 들어가라. 여기서 비밀번호 또는 터치 ID 잠금을 설정할 수 있다. 노트 앱에서 특정 노트를 잠그려면 이를 목록 왼쪽으로 드래깅한 다음 잠금 아이콘을 탭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18. 위치 추적을 제한
지도나 차량 공유 서비스 같은 특정 앱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사용자의 위치를 알아야 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사용자가 언제나 어디 있는지 늘 추적해야 할 필요는 없다. 따라서 iOS는 반드시 필요할 때만 앱이 사용자의 위치를 알 수 있게끔 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Settings) 앱에서 사생활(Privacy), 위치 서비스(Location Services)를 탭하라. 원하는 앱을 선택한 다음 항상(Always)을 앱 사용 중에만(While Using the App)으로 바꿔라.

19. 메시지 수신 확인 해제
메시지 수신 확인 기능 덕택에 메시지를 주고 받는 상대가 언제 당신의 메시지를 읽었는지를 알 수 있다. 다만 이 기능은 일반적인 SMS에서는 안 되고, i메시지에서만 된다. 내가 메시지를 읽었지만 무시한 사실을 상대방이 알지 못하게 하려면, 특정 대화의 메시지 수신 확인을 해제하면 된다. 대화의 맨 위에 있는 (i) 아이콘을 탭한 다음에 메시지 수신 확인 전송(Send Read Receipts) 옵션을 꺼라.

20. 강조된 메시지 보내기
i메시지에서만 가능한 기능이 또 있다. 메시지 글자의 크기와 굵기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메시지 앱에 대화 내용을 입력한 다음, 오른쪽의 파란색 전송 아이콘을 탭한 채로 누른 다음, 위아래로 움직이면 가능하다.

21. 시리에게 문자로 지시 보내기
너무 시끄럽거나 조용한 곳에서는 시리에게 음성으로 명령을 보낼 수 없다. 그렇다면 문자로 명령해 보자. 설정에서 일반을 탭한 다음 접근성(Accessibility), 시리(Siri)로 들어간 다음, 시리에게 문자 보내기(Type to Siri) 옵션을 켜라. 그리고 홈 버튼(아이폰 X에서는 전원 버튼)을 누르면 시리에게 문자로 지시를 보낼 수 있다.

22. 알림을 덜 짜증나게
휴대전화에서 계속 알림음이 나오면 주의력이 저하되어 아무 일도 할 수 없게 된다. 알림음과 함께 나오는 정보 미리 보기를 해제하면 휴대전화를 바로 들여다보려는 유혹을 이길 수 있어 이런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이 설정을 변경하면 다른 사람이 잠금 화면에 나오는 정보 미리 보기를 훔쳐보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설정에서 알림(Notifications), 미리 보기(Show Previews)에서 보지 않기(Never)를 선택하면 된다.

23. 메시지를 통해 돈 보내기
애플은 애플 페이 서비스를 모든 iOS에 긴밀히 통합시켰다. 그 중에는 메시지 앱도 있다. 채팅 중에 달러 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그 아래에 밑줄이 뜬다. 밑줄 뜬 금액을 탭하면 애플 페이가 그 금액을 사용자의 계좌에서 빼서 채팅 상대방에게 보낸다. 그러나 정식으로 송금하기 전에 이중 점검 및 금액 확인을 할 기회는 있다.

24. 크고 굵은 텍스트
아이폰의 기본 텍스트 크기와 모양을 바꿀 수 있다. 설정에서 디스플레이와 밝기를 탭하면 텍스트 크기(Text Size)와 굵은 텍스트(Bold Text) 옵션을 통해 가능하다. 이 때 설정한 것이 모든 앱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애플에서 만든 앱과 모든 iOS 설정 화면에는 적용된다.

By David Nield 

[장순관 기자 - bob072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파퓰러사이언스 2018-03-26 10:46:26
단순하지만 .. 알고나면 도움이되는 기능 입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다른 폰 사용자 보다 기능에 대해서 훨씬 더 적극적이지만 사실 많은 사용자들은 생각보다 많은 기능을 사용하지는 않는다는 사실

이동일 2018-02-26 11:10:23
아이폰 기능이 단순하다고? 그럼 이런 기능은 뭐지? 아무튼 도움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