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09 12:53 (금)
[신간]시그널...기후의 역사와 인류의 생존
[신간]시그널...기후의 역사와 인류의 생존
  • 장순관 기자
  • 승인 2018.12.2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기후변화에 대한 우려가 점점 현실화되는 시점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이제 기후변화를 삶의 중요한 변수로 인식해야 한다.
이 책은 현재의 인류가 호모 사피엔스부터 현대인류, 빙하기부터 지구온난화까지 과거 기후역사를 통해 미래 모습을 내다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류의 흥망성쇠를 기후변화의 관점에서 풀어내 어떻게 인류가 생존했고, 진화했으며, 미래 인류와 지구의 모습을 담아내었다.
책을 통해 선사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중요한 지점을 기후의 망원경으로 관찰하고 해석하고, 당시의 기후조건이 필연적으로 만들어낸 여러 사회적인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1장에서는 급격한 기후변화 속 인류 조상의 생존을 개관하고, 2장에서는 안정적인 기후에 접어들면서 농업을 시작한 인류에 대해 살펴본다. 3장에서는 로마제국, 중국의 한나라 등의 문명의 부흥과 몰락을 기후 관점에서 들여다본다. 4장에서는 중세시대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 세계 여러 지역의 기후에 대해서 살펴본다.

5장에서는 마지막 최대빙하기 이후 찾아온 소빙하기가 여러 국가들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6장에서는 인간이 기후변화의 주체가 되기 시작한 산업화시대의 기후변화에 대해 들여다본다. 마지막으로 7장과 8장에서는 이미 시작된 기후변화로 인한 세계 곳곳의 현상들, 그리고 기후변화에 대한 논란과 대안에 대해 논의한다.


기후변화는 인류가 진화하는 동안 여러 형태로 나타났다. 인류의 조상들은 전반적으로 추웠던 기간 동안 주로 진화했다. 아프리카에서 대열곡이 형성되면서 동아프리카 지역이 건조해졌는데, 이 건조한 지역에서 대부분의 인류 종이 탄생했다.
빙하기라고 불리는 지구 냉각기는 '제4 지질학적 시기'에 해당하는 258만 년 전부터 인류 거주지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왔다. 빙하 사이클은 주기적으로 인간 조상들이 거주지를 이동하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모든 기후변화 추세는 인류 조상의 진화에 영향을 미쳤고, 빙하 형성 사이클은 인류 조상의 이주 확대와 궁극적으로는 현생 인류의 확산으로 이어진 주요 요인이었다.
- 책 내용 중에서


시그널 / 지은이 : 벤저민 리버만, 엘리자베스 고든 / 출판사 : 진성북스

 

장순관 기자 bob072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