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09-21 13:35 (금)
급성 출혈시 수액 소생요법 사용 후 측정한 마시모 SpHb®의 성능 평가 결과
급성 출혈시 수액 소생요법 사용 후 측정한 마시모 SpHb®의 성능 평가 결과
  • 정승호 기자
  • 승인 2018.03.13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Hb®, PVi®, and RD rainbow SET™ 센서를 장착한 Masimo Radical-7®

 

마시모(Masimo)가 이집트 카이로대학(Cairo University) 연구진이 급성 출혈 시와 수액 소생요법 사용 후에 실시한 침습적 실험실 헤모글로빈(Lab-Hb) 측정 결과를 참조하여 비침습적이고 지속적으로 헤모글로빈을 측정한 수치(SpHb®)의 정확성과 추세 관찰(trending) 기능을 평가하여 최근 공개 했다.

이 연구에서 아델(Adel)박사와 동료 연구원들은 혈액량과 관류 상태가 각기 다른 상황에서 마시모 SpHb측정기의 성능을 평가했다. 연구원들은 심하게 실혈할 것으로 예상되어 정형외과 수술을 받도록 돼 있는 환자 70명의 수술 중 데이터를 활용했다. SpHb측정치는 물론 마시모 PVi® 지수와Pi지수는 마시모 산소포화도측정기(Masimo Radical-7® Pulse CO-Oximeter®)를 사용하여 측정했다. Lab-Hb는 베크만 콜터(Beckman Coulter) LH 750 분석기를 이용하여 측정했다. SpHb와 Lab-Hb 측정치는 기관내 삽관 5분 후에 판독한 기준 시점, 심한 출혈 후 및 수액 소생요법 사용 후 등 3번 기록하고 210회 연결시켜 판독한 다음 이들을 수액에 반응한 시료, 수액에 반응하지 않은 시료, 저관류 지수 및 고관류 지수 시료 등으로 분류했다.

연구원들은 블랜드-알트만(Bland-Altman) 분석법을 사용하여 Lab-Hb와 SpHb 측정치 사이에 ‘우수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아 냈다(r=0.938). 또 연구원들은 아래에 제시한 것처럼 다양한 시료 세트의 ‘일치도가 적절하면서 정확도가 우수’하다고 보고했다.

또한 연구원들은 극좌표(polar plot) 분석(각 경사도는 -4°) 결과 ‘SpHb가 추적 모니터로서 양호한 추세 관찰 기능’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연구원들은 “수액 반응 환자, 수액 무반응 환자, 저관류 상태 및 고관류 상태에서 SpHb측정치와 Lab-Hb측정치 사이에 우수한 상관관계가 있다. SpHb측정치의 평균 경사도가 0.01 g/dL로 양호함에도 불구하고 일치도 범위가 비교적 넓어서(-1.3~1.3 g/dL) 정확성이 제한될 수 있다. SpHb는 추세를 관찰하는 모니터로서 양호한 성능을 나타냈다”고 결론지었다.

SpHb측정은 실험실의 혈액 검사를 대체하는 기술이 아니다. 적혈구 수혈과 관련한 임상 치료는 무엇보다도 환자의 상태, SpHb 수치의 지속적인 추적 관찰 결과, 혈액 시료를 사용한 실험실 진단 검사 결과 등을 고려한 임상의들의 판단을 바탕으로 결정해야 한다.

[정승호 기자 - saint09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