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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전함·군함 백과사전

해양 개척과 해전 역사를 수놓은 1,200여 함선들

  • 기자명 파퓰러사이언스
  • 입력 2019.01.02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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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전함·군함 백과사전

세계 해전사에 등장한 1,200여 함선을 집대성한 비주얼 백과사전이 출간 됐다.

총기백과사전으로 잘 알려져 있는, 군사·무기 분야의 독보적인 글로벌 출판 그룹 앰버북(Amber Books Ltd,. in U.K.)’ 3종의 후속 도서를 추가 출간하여 총 4권의 앰버북 판 비주얼 백과사전 시리즈를 구성하였다. 이 책은 그중 전함·군함 백과사전에 해당한다.

 

바이킹 시대로부터 21세기까지 세계 해양 개척과 해전 역사에 등장한 1,200여 종류의 배(선박), 즉 민간의 일반 선박에서부터 군사용 범선·병선·군함·전함·구축함·잠수함, 초대형 수송선 및 여객선들을 전문가의 고증을 거친 컬러 도판으로 재현하고 그 재원을 보여주며 축조 시기, 국가, 유형에 따라 엄격하게 범주화하여 해설한 비주얼 선박() 백과사전이다.

 

이 책은 해양 진출이 국가의 흥망을 좌우했던 16세기 이후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최근 5세기를 집중 조명하며, 그중에서도 유럽 범선의 출현 이래 재해권의 핵심이 되었던 전선의 진화 과정을 흥미로운 배경사를 곁들여 연대기처럼 촘촘히 보여주는 부분이 압권이다.

 

군사 부문과 관련하여 20세기 제국주의 시대와 함께 열강들은 바다를 차지하고자 5대양 전역에서 본격적으로 충돌하는데, 책은 이 시기의 해전과 관련 눈부시게 발전한 전함의 포트폴리오를 충실히 재현하여 독자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고 있다.

 

대형 선박의 경우 그 상징성과 비중을 고려하여 상세한 해설과 세밀한 도판을 실었으며, 당대 제선 기술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선박(예를 들어 1912년 출항한 타이타닉호)은 선내 구조까지 다루어 종합적인 이해를 돕는다.

 

그밖에도 앨라배마·드레드노트·더플링거·U-9·엔터프라이즈·샤른호르스트·야마토·플레처·인빈시블·레졸루션 등 시대를 앞서간 군함·전선과, 커티 사크·나체즈·타이타닉·퀸 메리·아나스타시스 등 전설로 남은 호화 선박들을 흥미로운 배경사와 함께 소개하는 배의 연대기이다.

 

인류 역사와 함께 전개되어 온 해양 활동에 관한 지적 정보가 취약한 지금 이 책은 세계의 전함과 군함에 관심을 가진 독자들에게 유용한 선물이 될 것이다.

 

  • 역자 소개

 

저자 데이비드 로스(David Ross)

데이비드 로스는 해양사와 교통사를 전공한 전업 작가로 이 분야의 권위 있는 저서를 다수 집필했다. 이 책은 배에 관한 그의 다양한 저서 가운데 최신판이며 그간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한 노작이다. 그 밖에 대표작으로 등대 : 바다의 안내자, 잠수함 : 1914년부터 현재까지, 항해의 황금시대등이 있다.

 

이동훈

중앙대학교 철학과 졸. 월간항공기자와 이포넷한글화 사원을 거친 후 현재는 월간 파퓰러사이언스외신 기자로 재직 중. 저서로는 <영화로 보는 태평양전쟁>, <전쟁영화로 마스터하는 2차 세계대전>이 있으며, 역서로는 미래의 전쟁, 오퍼레이션 페이퍼클립, 브라보 투 제로, 감수서로는 세계의 전함, 세계의 군복등 다수가 있다.

 

 

목차

서문 6

1899년까지의 함선들 8

1900~1929년 사이의 함선들 92

1930~1949년 사이의 함선들 214

1950~1999년 사이의 함선들 316

21세기의 함선들 428

 

본문 속으로

 

- 초기 인류가 바다나 호수와 같은 깊은 물을 건너가려면 3가지가 필요했다. 첫 번째는 사람이 탈 수 있는 배, 두 번째는 그 배를 추진할 방법, 세 번째는 그 배를 조향할 방법이었다. 인간들은 머나먼 선사 시대에 그 3가지를 여러 장소에서 여러 차례 발견 또는 발명한 것 같다. 최초의 배는 어떤 용도로 쓰였을까? 그건 상상에 맡길 수밖에 없다.

 

- 초기의 함선

고고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초의 배는 갈대를 엮어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건조 기술은 이집트와 남미에서 발전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목선의 유래도 매우 오래되었다. 처음 나온 목선은 통나무의 안을 파내어 만들었고, 그 다음에는 나무 판자를 짜맞추어 만들었다. 돛과 노 역시 선사시대의 발명품이다.

 

- 1900~1929년 사이의 함선들

20세기까지 배란 수상선 뿐이었다. 그리고 군함의 힘은 그 군함이 실은 함포의 힘과 동의어였다. 그러나 1900년부터 1929년 사이 해전의 속성은 새로운 차원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그러한 변화를 일으킨 첫 번째 요인은 잠수함과 추진식 어뢰의 개발이었다. 두 번째 요인은 동력 비행의 등장이었다. 항공기는 일찌감치 바다로 나갔다. 민간 선박에서도 여객선은 갈수록 커지고 호화로워지고 많은 승객을 태우게 되었다.

 

- 타이타닉

화이트 스타 라인을 위해 벨파스트에서 건조된 타이타닉은 그 비극적인 최후를 통해 역사에 이름을 길이 남기게 되었다. 사우샘프턴 발 뉴욕 행 처녀 항해 중이던 1912414, 전속력으로 빙산에 충돌해 침수되었다. 완전 침몰하기까지 2시간 이상이 걸렸지만, 승객과 승조원 총 2,223명 중 1,503명이 배와 함께 목숨을 잃었다.

 

- 엔터프라이즈

19385월 취역한 이 배는 제2차 세계대전의 거의 모든 주요 항공모함 전투에 참가했다. 미드웨이 전투에서 이 배의 급강하 폭격기들은 일본 항공모함 4척을 격침했다. 1943년 하반기 개장 공사를 받은 이 배는 1947년 예비역이 되었고 1958년 해체되었다.

 

- 쿠르스크

오스카 II급 원자력 잠수함으로 핵탄두 미사일을 탑재했다. 1999년에는 지중해에 전개했다. 2000812일 바렌츠 해에서 실시된 북해함대 훈련 도중 내부 폭발을 일으켜 침몰, 전 승조원이 사망했다. 어려운 인양 작업 끝에 200110월 잔해 인양이 완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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