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개타입과 고양이타입, 당신은 어느 쪽인가?

2020. 12. 22 by 파퓰러사이언스

사람은 개 타입, 또는 고양이 타입으로 나뉜다고 한다. 당신은 어느 쪽인가?

개타입과 고양이타입, 당신은 어느 쪽인가?
개타입과 고양이타입, 당신은 어느 쪽인가?

 

기르는 고양이, 개, 도마뱀, 베타 피쉬의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싶은 적이 있었나? 만약 가능하다면, 세상을 보는 시야를 한층 더 넓혀줄 것이다. 적어도 더 훌륭한 애완동물 주인이 되게는 해 줄 것이다. 이 기사에서는 동물의 신비를 어느 정도라도 밝히고, 동물과 잘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하려 한다. 동물 심리학 교실에 온 것을 환영한다.

당신은 고양이 타입인가, 개 타입인가? 이 질문은 오래된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여기에 대한 답을 통해 답하는 사람의 성격을 어느 정도 들여다 볼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개 타입 인간과 고양이 타입 인간 사이에는 인구학적 차이도 존재한다. 2014년 캘리포니아 대학교 데이비스 캠퍼스 수의 대학의 박사후 과정생이자 응용 동물 행동학자인 마이클 델가도는 좋아하는 애완동물에 따른 5대 성격 지표의 차이를 분류해냈다.

5대 성격 지표는 성격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개방성(openness), 양심(conscientiousness), 외향성(extroversion), 우호성(agreeableness), 신경성(neuroticism)의 앞글자를 따서 OCEAN이라고도 불리운다. 신경성은 민감성 또는 신경질적 성향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과학 논문에서 정의한 이러한 지표들은 여러 문화권에 걸쳐서 적용될 수 있으며, 성격을 이해하는 유용한 방법을 이룬다.

델가도는 고양이를 좋아한다고 대답한 응답자일수록 개방성과 신경성이 높게 나오는 경향을 보인 반면, 개를 좋아한다고 대답한 응답자들은 외향성과 우호성이 높게 나왔다.

이러한 발견 내용은 이전 연구들과 통하는 측면이 있다. 그런 연구들은 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사회적 상호관계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서고자 하고 자기애적이며,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여성적인 경우가 많다는 결과가 많이 나왔다.

물론 이런 연구들은 완벽하지 않다. 델가도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한된 예산을 가지고 연구하기 때문에 설문조사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힌다. 이런 연구는 다른 모든 조건들이 균형을 이룬 사람들을 상대로, 참여에 따른 보상을 약속하고 진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 경우, 애완동물에 대한 긴 설문조사를 작성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특정 인구 집단에 속해 있을 가능성이 높았다고 한다. 또한 이번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일반적인 애완동물 소유자들에 비해 애완동물에 대한 애착도가 더 높았다고 한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이번 연구의 피험자들 중에는 여성이 압도적(85~90%)이었고, 또한 백인이 대다수였다고 한다. 이는 미국 내에서 애완동물을 소유한 사람들의 인구학적 특징과 들어맞는다. 즉, 이번 설문 조사의 응답은 모든 애완동물 소유자의 감정이나 생각이라기보다는, 이들 특정 인구 집단에 속하는 애완동물 소유자들의 감정이나 생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델가도에 따르면 이번 연구에는 애완동물 업계에서 많은 자금 지원을 해 주었다고 한다. 업계는 이런 연구의 진행과 결과를 좌우하는 속성이 있다. 애완동물 소유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연구(예를 들어 특정 성격 유형을 특정 동물 선호와 연관 짓는 등의)는 애완동물과 관련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연구, 예를 들어 애완동물의 웰빙과 소유자의 손익을 연관 짓는 등의 연구는 애완동물 업계의 자금 지원을 받기 어렵다고 델가도는 말한다.

개타입 인간과 고양이타입 인간의 차이점에 대한 질문은 복잡한 문제에 대한 간단한 질문 하나 뿐이다. 델가도는 “우리는 개와 고양이를 평등하게 다룬다. 그 둘은 매우 다른 생물인데도 말이다”라고 말한다.

고양이와 개는 축화의 역사, 필요로 하는 것들, 주인과의 애착감과 본능적 행동도 서로 많이 다르다. 인간의 필요와 행위에 맞건 안 맞건 말이다. 그리고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체차도 있다. 어떤 사람이나 고양이에게는 통하는 것이 다른 사람과 고양이에게는 안 통할 수도 있다.

이 모든 요소는 예전에 길렀던 애완동물과의 경험, 그리고 애완동물 문화에 가하는 인터넷의 영향 등과 합쳐져 특정 개인의 개 또는 고양이 선호 여부 응답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아직 연구되지 않은 또다른 큰 문제도 있다. 애완동물을 좋아하는 사람과 애완동물을 싫어하거나 원치 않는 사람 간의 차이점은 대체 뭐냐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그 차이점은 더욱 근본적이고 복잡한 것이다.

델가도는 COVID-19와 재택근무가 인간과 애완동물 간의 애착에 가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 다음 연구 과제라고 말한다. 해당 분야의 연구자들은 코로나 대유행이 시작되자마자 설문 조사를 시작했으며, 앞으로 수년 내로 이 문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람이 개 타입인가 고양이 타입인가가 아니라, 그 삶에 애완동물을 들일 여유가 있는가. 애완동물과 관계를 쌓기에 적절한 양심과 우호성, 신경성 특징이 있는가를 묻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