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7-15 14:29 (월)

과기정통부·지질자원硏·기초과학지원硏, '2019 좋은물 포럼' 개최
과기정통부·지질자원硏·기초과학지원硏, '2019 좋은물 포럼' 개최
  • 장일정 기자
  • 승인 2019.03.1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이 지정한 26번째 세계 물의 날을 맞아 과학기술을 통한 우리나라 좋은물의 숨은 가치를 찾고 브랜드화하기 위해 정부, 지자체 정부출연연구기관이 함께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김복철, KIGAM)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이광식, 이하 ‘기초과학지원硏)은 3월 19일(화) 서울 더케이호텔 가야금홀에서 국내외 학계·산업계·연구기관 전문가와 정부 부처·지자체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외 좋은물 관련 최신 연구동향 및  사례를 주제로「2019 좋은물 국제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기초과학지원硏이 주관한다. 국외 좋은물 관련 최신 연구 동향 파악과 국제공동연구의 활성화를 통해 우리나라 좋은물의 과학적 평가의 활용과 그 가치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최근 환경오염으로 인한 삶의 질 증진이 화두가 되면서 깨끗하고 안전한 물에서, 우리 몸에 유익한 건강한 물을 추구하는 것으로 물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물의 다양한 용도(커피, 맥주, 차류, 장류 등)에 따라 최적의 특성을 가지는 물을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우리나라 좋은물에 대한 특성·성분·효능 등을 분석하는 기반연구를 바탕으로 좋은물 산출 수원에 대한 과학적 분석·평가 기법을 개발하는 연구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다양한 지질 특성을 고려한 좋은물 성분 분포 지도를 작성하고, △우리나라 전역에 걸친 연구결과를 적용하여 △지역별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우리 물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2019 좋은물 국제포럼」을 통해 좋은물에 대한  연구개발 추진 성과와 국외 최신 연구동향의 사례를 접목하여 물의 과학과 한국의 자연이 빚어내는 좋은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역적으로 차별화된 우리나라 좋은물의 우수성을 바탕  으로 지역의 다양한 물산업 및 물응용산업에 활용되어 우리나라 좋은물의 세계적 수준의 브랜드화 가치 제고를 위한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일정 기자 iljung@hmgp.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