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8-08 10:46 (월)
[새책] 기후변화 ABC
[새책] 기후변화 ABC
  • 김셀라 기자
  • 승인 2022.07.0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기후위기의 모든 것
-알파벳 ABC를 배우듯 기후변화를 공부하자

 

 

“기후 위기를 우리는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을까?”

100명의 과학자에게 자문을 해 대학생 둘이 쓴 기후변화 입문서

기후변화의 원인에서부터 해양과 빙권을 포함한 지구환경 전반의 변화, 이상기후와 생태계, 인간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향에 대해 정확하고 간단명료한 메시지를 던지는 책. 자연적인 기후변동성의 범위를 훨씬 넘어 오랜 지구 역사에서 전례를 볼 수 없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오늘의 기후는 인간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임이 분명하고, 결국 이를 해결할 열쇠도, 그 책임도 모두 우리에게 있음을 과학적 근거를 통해 독자에게 다시금 일깨우는 책이다.

『기후변화 ABC』는 독일의 두 대학생이 쓰고 100여 명의 과학자들이 전폭적인 지지를 보낸 기후변화에 관한 입문서다. 이 책을 쓴 두 청년은 독일 프리드리히스하펜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다. 둘은 기후변화에 관한 공적 논의가 중구난방으로 이뤄지는 것을 보면서 기후변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싶어졌다. 솔직히 고백하면 두 사람 모두 두꺼운 전문 서적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기후변화에 대해 알기 쉽게, 학문적으로 정확하게, 짧은 텍스트로 정리되어 있는 책을 찾고 또 찾았다. 그런 책은 없었고, 두 사람이 직접 책을 써보기로 결심했다.

두 학생의 패기와 100명이 넘는 학자들의 아낌없는 자문에 힘입어 탄생한 이 책을 통해 현재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의 지식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요한 지식, 간결한 설명, 생생한 인포그래픽의 환상적 조합은 짧은 시간에 기후변화와 그 영향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기후 위기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책 속의 모든 내용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하고 이해하기 쉬운 것들로만 구성했으며 과학자들의 철저한 검증을 거친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 김셀라 기자 syad34@popsci.co.kr

 

김셀라 기자 syad34@popsci.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