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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다들 어떻게 사용할까? 컨슈머리포트의 조사결과 발표

  • 기자명 Andrew Paul 기자 & 육지훈 기자
  • 입력 2024.02.02 18:42
  • 수정 2024.04.24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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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슈머리포트는 미국인의 AI챗봇 사용현황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자료=컨슈머리포트A.I. CHATBOTS 보고서]
컨슈머리포트는 미국인의 AI챗봇 사용현황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자료=컨슈머리포트A.I. CHATBOTS 보고서]

미국 소비자단체 컨슈머리포트(이하 CR)가 30일(현지 시간) 미국 성인들의 인공지능 챗봇 사용습관 현황을 발표했다. 2023년 8월과 2023년 11월에 각기 다른형태의 설문조사를 실시해 가장 인기있는 챗봇, 사용하는 목적, 이용하는 이유 등에관해 조사했다. 

최근 3개월간 사용 후기를 질문한 결과 과반수가 넘는 응답자(69%)가 챗봇 서비스에 접속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한편, 챗GPT를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한 사람은 19%였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AI 이용 이력이 있는 비율은 6%, 구글 바드AI를 사용한 경험자는 4% 수준이었다. 

AI챗봇을 사용하는 이유로 정보 수집 및 이해가 답변의 다수를 차지했다. 35%가 궁금한 점이 있어 검색엔진 대신 AI챗봇을 사용한다고 말했고, 같은 비율의 응답자가 뭔가를 설명하기 위해 AI챗봇을 활용했다고 답했다. 그외 AI챗봇을 사용하는 이유로 글쓰기가 꼽혔다. 23%의 응답자가 글쓰기 과정에서 무언가를 작성 및 편집하기 위해 AI의 힘을 빌렸다고 말했다.

작업 시 AI를 사용하는 이유로 37%가 '단순 재미'라고 응답했다. 하지만 대다수는 AI의 실용성에 주목했다. 36%는 업무 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나머지 35%는 작업이 더 쉬워지거나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는 popsci.com 원문을 바탕으로 작성됐으며, 번역은 파퓰러사이언스코리아 소속 기자가 도왔습니다.

/ 글 Andrew Paul 기자 & 육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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