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09 12:53 (금)
사라진 여성 과학자들...왜 과학은 여성의 업적을 기억하지 않을까?
사라진 여성 과학자들...왜 과학은 여성의 업적을 기억하지 않을까?
  • 정승호 기자
  • 승인 2018.11.05 0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자라서’ 기억되지 못한 과학자 열여섯 명의 이야기

   

사라진 여성 과학자들

 

백의의 천사로 알려졌지만 보건 의료의 기초를 세운 통계학자이기도 했던 나이팅게일

핵분열의 원리를 발견했지만 남성 동료에게 노벨상을 양보해야 했던 마이트너

현대 대수학의 기틀을 세웠으나 여성이자 유대인이어서 학교에서 쫓겨났던 뇌터

 

여성은 16세기 말부터 과학 발전에 참여해 왔지만 오랫동안 그 공로를 인정받지 못했다. 왜 과학은 여성의 업적을 기억하지 않을까? 사라진 여성 과학자들은 바로 이러한 질문에 답하는 책이다.

최초의 프로그래머인 오거스타 에이다 바이런, 핵분열의 원리를 발견한 물리학자 리제 마이트너, 인슐린 분자 구조를 밝혀낸 화학자 도러시 크로풋 호지킨, 과학적 보건 의료의 기초를 세운 통계학자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처음으로 백혈병 치료제를 개발한 화학자 거트루드 벨 엘리언까지…….

 

이 책은 수많은 사회적 차별과 억압 속에서도 세상을 향한 끝없는 호기심을 품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한 여성 과학자 열여섯 명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어머니나 아내, 사교계의 꽃과 같은 전통적인 역할로 제한된 삶에 만족하지 않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무대를 찾거나 스스로 만들어 낼 때까지 계속해서 나아갔다.

이들은 과학자의 삶을 꿈꿀 때마다 가족의 반대에 부딪쳤으며, 여자라는 이유로 대학 입학을 거부당하기도 했다. 또한 뛰어난 능력에도 불구하고 남성 과학자의 무급 조수로 일했고, 대학 교수가 된 뒤에도 남성 동료 교수들의 회의에 참여하지 못했으며, 함께 연구한 주제로 혼자 노벨상을 받는 남성 동료 과학자의 모습을 뒤에서 묵묵히 지켜봐야만 했다. 그리고 때때로 그들이 이룬 과학적 성취보다 그들이 지닌 여성성이 부각되어 스캔들에 휘말리거나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기도 했다. 그들은 이러한 시대적 한계와 제약 속에서 때로 좌절하고 낙심했지만, 과학 연구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포기하지 않았고, 자신을 이해해 주는 가족과 동료들의 응원에 힘입어 뛰어난 과학적 성취를 이루어 냈다. 이들의 이야기는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큰 배움이 될 것이며, 도전 정신을 심어 줄 것이다

이 책은 여성 과학자 열여섯 명의 삶에 나타난 고뇌와 기쁨, 사랑과 우정을 다양한 일화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준다. 또한 각 장마다 인물별 연표와 사진, 일러스트, 과학 용어 해설, 역사적 사건 설명 등이 풍부하게 담겨 있어 시대적 한계와 제약, 사회적 차별과 억압에도 불구하고 치열하게 살았던 여성 과학자들의 열정적인 삶과 놀라운 성취, 그들의 연구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01 [의학] 여왕의 산파 - 루이즈 부르주아 부르지에

02 [천문학] 별을 헤아리다 - 마리아 쿠니츠

03 [화학] 여성을 위한 화학 - 마리 뫼르드라크

04 [물리학] 볼로냐의 물리학자 - 라우라 바시

05 [컴퓨터과학] 숫자를 짜는 베틀 - 오거스타 에이다 바이런

06 [수학] 공중보건학자이자 통계학자 -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07 [의학] 다른 문을 통해 - 메리 퍼트넘 저코비

08 [수학] 고고하고 신비로운 학문 - 소피야 코발렙스카야

09 [물리학] 최초의 여성 노벨상 수상자 - 마리 스크워도프스카 퀴리

10 [물리학] 핵분열의 물리학 - 리제 마이트너

11 [수학] 현대 대수학의 창시자 - 에미 뇌터

12 [의학] 이동성 유전자 - 바버라 매클린톡

13 [컴퓨터과학] 해군 제독의 언어들 - 그레이스 머리 호퍼

14 [화학] 화학 결정의 신비 - 도러시 크로풋 호지킨

15 [물리학] 베타붕괴 반응 - 우젠슝

16 [화학] 신약 개발 - 거트루드 벨 엘리언

 

지은이 _펜드리드 노이스(Pendred Noyce)

하버드 대학교에서 생화학을,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의학을 공부한 뒤에 미네소타 대학 병원에서 내과 레지던트를 마쳤다. 인텔의 공동 창립자인 로버트 노이스의 딸로서 아버지의 이름으로 세워진 노이스재단에서 일하며 매사추세츠주의 수학 · 과학 교육 개혁에 참여했고, 미국과학재단NSF의 교육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여러 교육 비영리단체 활동에 참여했으며, 텀블홈러닝 출판사를 설립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과학 도서들을 출간했다.

옮긴이 _권예리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물리학을, 서울대학교에서 약학을 공부했다. 어릴 적부터 글자로 적힌 모든 것을 좋아했고 새로운 언어가 열어 주는 낯선 세계에 매료되었다. 미국에서 11년간 거주하면서 도서관과 서점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고, 그때 다양한 분야의 좋은 책을 더 많은 사람에게 소개하고픈 마음을 품었다. 옮긴 책으로 자전적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 과학의 놀라운 신비 75가지, 누가 X교수를 죽였을까, 기후가 수상해등이 있다.

 

정승호 기자 saint09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