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09 12:53 (금)
물건은 어떻게 작동할까?
물건은 어떻게 작동할까?
  • 정승호 기자
  • 승인 2018.1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주변 곳곳에서 움직이고 있는 물건들의 작동법
우리 주변 곳곳에서 움직이고 있는 물건들의 작동법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물건들의 작동 원리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정리, 아이들이 머무르는 집 안이나 학교, 주방, 등하굣길에서나 놀이할 때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궁금할 때 이 책을 펼쳐 보고 궁금증을 풀 수 있다. 다양한 물건에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끊임없는 물음에 답해 주는 어른 독자들 또한 다양한 물건들의 작동 원리와 함께 과학적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우리는 매일 집에서나 길거리에서, 학교에서 다양한 도구들과 기계들을 보거나 사용한다. 그런데 이 물건들이 도대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쏭달쏭 궁금할 때가 있다. 전기는 어디에서 왔을까? 물은 어디에서 왔을까? 세탁기가 어떻게 작동할까? 누가 신호등을 작동할까? 컴퓨터는 어떻게 작동할까? 프린터는 어떻게 작동할까? 토스터기는 토스트가 준비되었음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롤러코스터는 어떻게 작동할까? 이 책에서는 ‘어떻게 작동할까?’라는 질문을 통해 우리 주변에서 매일 사용되거나 사용되는 모든 장치, 기계 또는 물건을 이해하는 질문과 답변을 설명하고 있다.

 

 알람 시계는 어떻게 시간을 정확히 알려 주나?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 주기 위해 이 책에서는 중세 시대에 발명된 모래시계부터 기계식 시계, 전자시계의 흐름을 알려 준다. 그러고 나서 전자시계가 어떻게 정확한 시간을 재는지에 대한 원리를 자세히 설명해 준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질문에 대한 답변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계’라는 주제와 연관되어 궁금할 수 있는 질문이 계속 이어진다. 표준 시간은 어떻게 정하나요? 시곗바늘은 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까요? 왜 1시간은 60분일까요? 등과 같이 첫 번째 질문의 주제와 연관 지어 이어질 수 있는 궁금증과 답변으로 한 가지 주제를 깊이 있게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길거리, 학교, 부엌 등과 같이 아이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물건들과 그것들의 작동 원리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아이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우리 주변의 물건을 소재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탐구거리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작동 원리와 함께 설명된 과학적 지식으로 물리, 화학 분야의 과학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이 우리 주변의 물건들에 대한 작동 원리를 알아 가면서 자연스럽게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더 나아가 직접 우리 주변을 관찰하며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특히 교과 과정과 연계된 과학적 원리는 일반적 과학상식과 더불어 교과 과정에도 큰 도움을 줄 수있다.

교과 연계

3학년 1학기 과학 : 2단원 물질의 성질

3학년 2학기 과학 : 5단원 소리의 성질

4학년 1학기 과학 : 4단원 물체의 무게

4학년 2학기 과학 : 3단원 그림자와 거울

5학년 1학기 과학 : 1단원 온도와 열

5학년 2학기 과학 : 3단원 물체의 빠르기

6학년 1학기 과학 : 3단원 렌즈의 이용

6학년 2학기 과학 : 2단원 전기의 작용

스테판 프라티니 글 | 콜린 시트론 그림 | 이선민 옮김 / 도서출판 그린북

 

 

 

 

 

 

 

 

 

 

 

정승호 기자 saint09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