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2-12 11:22 (수)

다시 보는 [파퓰러사이언스 선정 BEST OF WHAT'S NEW 2017|엔지니어링]
다시 보는 [파퓰러사이언스 선정 BEST OF WHAT'S NEW 2017|엔지니어링]
  • 파퓰러사이언스
  • 승인 2018.11.15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항공우주 / 美 F-16 창정비 계약 체결 

한국항공우주((KAI)이 미국 공군이 운용하는 F-16 전투기 파이팅 팰콘(Fighting Falcon)의 창정비를 책임지게 됐다. 2006년 F-16 수명연장, 2010년 H-53 헬기 창정비에 이어 세 번째다.

창정비 및 기골보강은 항공기를 정비고로 가져와 검사한 후, 이상이 발견되면 수리, 보강, 성능개선 등을 수행하는 사업이다. 항공기의 완벽한 성능유지를 위한 것으로 높은 기술력과 품질관리 능력이 요구된다.

 

■ 삼성물산 / 음성인식기술 접목한 IoT 주거 시스템 

기존 스마트홈 기기에 음성인식 기술을 접목한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주거 편의성을 한차원 더 높였다.

음성인식 시스템은 △음성인식 홈패드 △음성인식 홈큐브 △음성인식 주방TV폰 등 세 가지로 구성되어 홈패드에서 목소리로 시스템을 제어하고 설정할 수 있다. “외출모드” 라고 외치면 엘리베이터 자동 호출 및 1분 후 실내 조명을 소등하며 방범시스템과 가스잠금 설정도 이루어진다.

기존에 개발했던 제품인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IoT 홈큐브’를 이용하여 실내 미세먼지 측정과 환기시스템을 말로 작동할 수 있다.

또한 무드조명 등 음성으로 세대 내 조명 상태도 조절할 수 있다. 주방에서 요리의 레시피를 조회하거나 쿡타이머 설정할 수있으며, 조리 중에는 손을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 포던테크 / 3D프린터용 필라멘트 

슈퍼엔지니어링플라스틱의 일종인 PEEK(Polyetheretherket-one)소재와 울템(ULTEM) 소재의 슈퍼엔지니어링플라스틱 3D프린터용 필라멘트다.

PEEK소재는 항공우주, 의료, 국방, 항공, 차량 부속 등으로 사용될 만큼 내부식성, 내화학성이 좋으며 특히 250℃ 이상의 연속 사용 온도와 높은 수준의 감마선에 대한 탁월한 내구성으로 인하여 치과 등의 의료 보조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Ultem PEI(PolyEtherlmide)는 고기능 플라스틱 중 하나로 무정형 열가소성 플라스틱이다. 뛰어난 강도와 경도, 전기적 특성, 내스팀성, 내열성(170℃) 으로 의약품 설비, 항공 및 전기전자 통신, 반도체 부품 및 조선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경량의 안경테로 각광받고 있다.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PEEK 소재의 3D프린팅 재료를 필라멘트 제조기인 ‘필리봇 프로 (FILIBOT PRO)’로 개발했다.

 

■ KT SAT / 무궁화위성 5A호 발사 성공 

국내 유일의 위성사업자 KT SAT(대표 한원식)가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 커내버럴에서 무궁화위성 5A호 발사에 성공했다.

무궁화위성 5A호는 정지궤도 진입 후 약 1달 간 탑재중계기 성능시험 등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 위성은 동경 113도에 위치하게 될 방송통신위성으로 프랑스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Thales Alenia Space)에서 제작했고 미국 스페이스X(SpaceX)사가 발사를 맡았다. 스페이스X사에서 한국 위성을 발사하는 것은 무궁화위성 5A호가 처음이다.

무궁화위성 5A호는 한반도를 비롯하여 필리핀, 인도차이나 및 중동 지역까지 서비스가 가능한 글로벌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또한 Ku-band 가변빔을 장착하여 위 지역 외에도 고객이 원하는 지역에 맞춤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다.

무궁화위성 5A호는 동해부터 남·동중국해, 벵갈만 및 아라비아해를 잇는 고출력 글로벌 해양통신 전용빔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에 안정적 해양위성통신 서비스 공급이 가능해져 KT SAT의 MVSAT(Maritime Very Small Aperture Terminal) 서비스 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MVSAT 서비스는 무제한 고속 데이터를 제공, 이를 기반으로 선박 내 초고속 인터넷 및 IoT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무궁화위성 5A호는 육상의 LTE, 5G 네트워크와 단절된 해상까지 ICT 커버리지를 확장한다는 의미다.

 

 

 

파퓰러사이언스 webmaster@popsci.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