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00 (토)

제임스웹, 미래 우주 미션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다

'종이접기' 성공.. 망원경 주경 크기는 계속 커질 듯

• 기자명 김민재 과학칼럼니스트
  • 입력 2022.09.28 11:00
  • 수정 2022.10.04 09:42

2021년 말 성공적으로 발사를 진행하며 전 세계인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가져다준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은 발사 직후부터 여러 단계를 안정적으로 수행하며 목적지에 안착하게 된다. 예정되었던 6개월간의 정렬 과정을 마무리한 후, 본격적으로 드넓은 우주를 관측하고 있는 제임스 웹 망원경은 아직 미션의 시작임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전설로 자리 잡고 있다. 제임스 웹은 우리가 그동안 알지 못했던 우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앞으로의 결과를 더욱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왜 이렇게 엄청난 결과를 보여주고 있을까? 먼저 제임스 웹은 전례 없는 해상도와 민감도를 갖고 있다. 제임스 웹 팀은 이를 확보하기 위하여 망원경계의 혁신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의 여러 가지 새로운 접근법들을 시도하고 있다.

제임스 웹이 특별한 이유

허블 우주 망원경이 관측할 수 있는 우주보다 더 멀고 희미한 천체를 관측하기 위해서는 적외선이 적합하다. 다만 허블 우주 망원경보다 파장이 길어지는 탓에 비슷한 (혹은 더 뛰어난) 해상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사경의 직경이 커져야 한다. 직경 6.5m에 달하는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반사경은 육각형 거울 18개를 벌집 모양으로 배치하여 제작되었으며, 그 결과 허블 망원경의 집광 면적보다 자그마치 7배 이상 큰 면적을 자랑하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거대한 망원경을 우주로 쏘아 올리는 것은 여간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발사를 위해서는 발사 시 크기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제임스 웹 팀은 큰 크기의 주경을 발사체 페이로드 안에서 양쪽으로 한 번씩 접은 후 발사하기로 결정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접힌 주경을 감싸며 태양 전지판, 안테나, 선쉴드, 전후방 팔레트 등이 모두 정교한 정확도로 함께 접히며 웅크린 형태로 지구를 출발했다.

미래의 모든 망원경을 접을  있다!

대형 우주 망원경으로서 처음으로 '종이접기'에 성공한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그간 가장 큰 장벽이라고 여겨지던 주경과 해상도의 문제를 단번에 해결했다.

이는 먼저 미래의 모든 우주 망원경이 접힐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통해서 주경의 크기 역시 안정적으로 커질 수 있음을 암시한다.

참고로 위 접기 기술은 일본의 천문학자 미우라 코료(Kōryō Miura)가 개발한 미우라 접기 기법(Miura fold)을 기반으로, 평평한 면을 여러 번 접더라도 면의 반대편 모서리를 잡아당기면 쉽게 펼쳐질 수 있는, 즉, 입체를 평면의 움직임으로 조절할 수 있는 기법이다.

​그림1. 미래의 LUVOIR 미션 주경의 크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집광 면적이 최대 제임스 웹의 9배까지 커질 수 있다. ⓒ MATT Mountain/AURA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이 기술을 기반으로 망원경 자체 조립의 시대를 열었다. 수천개의 부품이 순서대로 올바르게 작동하는 여러 번의 대규모 배치와 정렬 과정은 마치 궤도에 쏘아 올려진 하나의 망원경 로봇과도 같았다.

또한 테니스 코트만한 선 실드를 장착한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냉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액체 헬륨 냉각제를 이용하여 온도를 낮추었던 과거 스피처 우주 망원경처럼 냉각제 고갈 등의 문제를 겪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다. 적외선 임무의 또 다른 한계점이라고도 일컬어지던 냉각 과정은 이제 더 쉽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제임스 웹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도전

향후 2,30년간 크고 작은 제2, 3의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들이 계속해서 우주로 발사될 예정이다. 인류 역사상 가장 강력한 망원경이라 평가받는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에 적용된 여러 혁신적인 기법은 더 커지고 자동화될 차세대 우주 망원경에 대비할 수 있는 엄청난 투자임과 동시에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도전이다.

특히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을 통해서 확인한 수학적 복잡성과 정교함이 녹아든 미우라 접기 기법은 미래에 우주로 쏘아 올려질 수많은 초대형 망원경을 비롯하여, 새로 짓게 될 우주 정거장, 화성에 건설하게 될 우주 기지 등 미래 우주 미션의 발사에 핵심적인 기술로 사용되며 미래 우주 과제에 더 활발하게 적용될 예정이다.

그림2. 미래의 망원경들은 대부분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디자인을 계승할 예정이다. ⓒ NASA GS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