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항공우주국(NASA)이 12일 오후 4시(현지 시각) 초음속 항공기 X-59 QueSST를 공개한다. 기존 초음속 항공기의 단점으로 여겨지던 소닉붐 현상을 최소화한 기체다. 소닉붐은 항공기가 음속을 넘어서면서 발생하는 충격파다. 비행하는 항공기가 공중의 공기를 밀어내며 탄생하는 압력파가 응축되어 발생한다. 압력파는 음속으로 이동하는데, 만약 항공기가 초음속으로 이동하면 그보다 느린 압력파는 압축되어 강한 충격음 '소닉붐'을 발생시킨다. 강력한 소닉붐은 건물 유리창을 깨뜨릴 수도 있다. 2003년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가 퇴역한 이
공항에서 보이는 비행기는 거대한 제트 엔진을 달고 있습니다. 터보팬으로 알려진 장치입니다. 앞쪽에서 거대한 회전날개로 밀어내는 공기가 추력을 생성하는 구조입니다. 크기가 클수록 더 강한 힘을 발휘할 여지가 많아집니다. 어떤 터보팬은 날개의 가로 길이가 3M 넘는 예도 있습니다. 대형 기계를 작동하는 데 연료가 상당히 필요하고 시끄러운 소리도 발생합니다.하지만 마술적인 방법으로 엔진 크기를 줄이고 조용하게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2021년 설립한 위스퍼 에어로가 세운 목표입니다. 새로운 제트 엔진은 대형 여객기에 동력을 공급할 목
우주 관광기업 버진 갤럭틱이 올여름 우주 여행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첫 번째 우주 비행은 27일 진행하며 행사 이름은 갤럭틱 01으로 정했습니다. 자사에서 개발한 로켓 추진 항공기인 스페이스쉽투 VSS 유니티로 관광에 나섭니다.버진 갤럭틱이 여기까지 오는 데 거의 20년이 걸렸습니다. 리처드 브랜슨 버진 갤럭틱 CEO는 2004년에 우주 관광 산업에 도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07년까지 고객들을 태우고 날아오를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체 개발이 지연되고 시험 운전 도중 인명 사고가 발생하면서 진척이 느려졌습니다. 브랜슨이 202
때로는 장애인이 시설을 이용하다 불편함을 겪기도 합니다. 설계 단계에서 장애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영국의 한 디자인 컨소시엄인 Air4All 거동이 불편한 비행기 탑승객을 위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휠체어 사용자를 보좌하는 비행기 좌석입니다. 이번 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항공기 인테리어 엑스포에서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비행기 탑승은 장애 승객에게 어려운 난관입니다.미국 교통부에 따르면 2022년에 항공사 직원이 잘못 다루거나 파손한 휠체어가 약 1만 1400대에 달합니다. 인사이더는 장애 보좌 기기들은 고가라고 지적
*본 기사는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유럽 최대 항공사인 독일의 루프트한자는 바람 패턴을 예측하는 데 인공지능(AI)을 활용하고 있다. 스위스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부는 바람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 바람은 종종 항공편 지연이나 결항을 일으키면서 스위스 취리히공항의 수용능력을 30% 떨어뜨리고 있었다. AI를 활용한 덕분에 루프트한자의 예측 정확도는 약 40% 높아졌다.루프트한자의 시스템은 구글 클라우드가 개발한 AI 예측모델을 바탕으로 한다. 이 AI 모델은 항공사가 다양한 시나리오를
냉전 초기 러시아와 서방 국가들은 비행기의 초음속 패권을 두고 경쟁을 벌였다. 당시 미 공군 관계자는 “1980~1990년이 되면 2시간 이상 걸리는 장거리 여행은 없어질 것”이라고 예견했다. 또한 그는 “미래의 항공기는 시속 1만 2,900km(마하 12)의 속도에 도달할 것”이라고도 했다.그토록 빠른 속도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에 대처하기 위해 비행기 외부를 유리로 하고 기체 표면을 냉각시키기 위해 액체 헬륨을 사용하는 방안이 시도됐다. 최초의, 그리고 유일한 초음속 여객기는 러시아의 TU-144와 영국과 프랑스 합작의 콩코드였다.
돌아온 초음속 여객기콩코드 여객기가 마지막 비행을 한 지도 벌써 10년이 넘었다. 이제 신세대 초음속 여객기가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미 공군 사관학교의 항공학 연구 센터의 통제실은 비교적 조용했다. 블레이크 숄과 그의 엔지니어들이 뜨겁게 흥분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말이다. 두터운 콘크리트 벽과 유리벽이 제네럴 일렉트릭 J85-15 제트 엔진의 엄청난 소음을 들리지 않게 해주고 있었다. 이 엔진은 T-38 훈련기를 비롯한 여러 군용기에 쓰이고 있다. 강철제 실험대 위에 볼트로 고정되어 있는 이 원통형의 엔진은 맑은 여름 하늘
하이퍼루프하이퍼루프 캡슐은 지하 공압 튜브 속에서 자기 레일을 따라 음속으로 가속한다. 엘론 머스크는 2013년 하이퍼루프 구상을 밝히며 이를 콩코드 여객기와 레일 건의 혼혈로 표현했다.머스크는 여러 단체가 공동 연구할 경우 하이퍼루프의 성공 확률은 높아질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오픈 소스로 진행했다. 또한 다행히도 여러 필수 하드웨어들이 이미 존재했다. 알루미늄 레일을 따라 캡슐을 추진할 전기 모터, 부양 효과를 낼 자석, 터널의 공기를 없애 마찰이 거의 없는 환경을 만들 재래식 진공 펌프 등이 그것이었다.유망한
2020년 초 델타 항공의 미국 국내선 항공기를 타면 다른 항공기에는 없는 특별한 것을 볼 수 있다. 델타 항공이 도입하는 단일 통로 항공기 A220 75대의 화장실에는 높이 40cm의 창문이 생길 예정이다. 이 사건은 사소한 것으로 보일지 모르나 광폭동체기가 아닌 한, 화장실에까지 창문을 단 여객기는 거의 없었다. A220기를 제작하는 에어버스는 이미 더 큰 항공기인 A330, A350, A380 등의 화장실에도 창문 설치가 가능하다고 선전하고 있다. 이들은 국제선에 투입되는 광폭동체기다. 예를 들어 델타는 디트로이트-도쿄 노선에
이승기 수지 SBS 새 드라마 ‘배가본드’가 첫 티저 영상이 베일을 벗었다.‘배가본드’는 민항 여객기 추락 사고에 연루된 한 남자가 은폐된 진실 속에서 찾아낸 거대한 국가 비리를 파헤치게 되는 과정을 담는 드라마. 이승기가 스턴트맨 차달건 역으로, 배수지가 국정원 블랙요원 고해리 역으로 출연한다.공개된 ‘배가본드’ 첫 티저영상은 블록버스터다운 큰 스케일이 시선을 압도한다. 모로코의 이국적인 풍경과 그 속에서 건물에서 뛰어내리고 자동차에 끌려가는 등 스펙터클한 액션연기를 선보인 이승기의 몸을 사리지 않은 연기가 기대감을 키운다. 또
승객 좌석의 역사 처음으로 승객용 좌석이 만들어져 항공기에 설치된 것은 1920년대 후반이었다. 항공기 바닥에 고리버들로 만든 좌석이 볼트로 연결되고, 그 이후 디자이너들이 가죽 머리받침과 쿠션을 만들어 붙였다. 보잉은 고리버들을 목재로 교체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의 일이었다. 민간 항공은 그 시기부터에서야 대중화되었으며, 그 때까지는 누구도 객실 디자인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알루미늄 의자를 만든 사를 비롯해 여러 기업들이 승객용 좌석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1950년대 중반이 되면 사고를 대비한 안전 기
항공기의 크기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승객들의 공간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어떤 이유로 설명이 가능한 걸까?그날의 비행은 평범했다. 기내는 만석이었고, 자리에 앉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긴 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이번에도 머리 위 화물칸은 꽉 차 있었다. 그래서 나는 배낭을 앞자리 아래에 찔러 넣을 수밖에 없었다. 내 발이 들어가야 할 자리다. 내가 있는 자리는 31열 E번이었다. 양쪽에 한 사람씩이 앉아있는 자리였다. 내가 탄 항공기는 아메리칸 항공 2070편으로, 출발지는 피닉스, 도착지는 샌프란시스코였다. 옆자리 사람들이
항공기부품 전문업체인 샘코(주)와 드론공간정보사업 전문업체인 글로벌공간정보(주)가 손을 잡고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입체적 공간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공간정보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국내 항공산업의 메카인 경남 사천에 본사를 두고, 보잉, 에어버스, 수호이 등 여객기 도어 생산 전문업체인 샘코는 보유한 항공관련 기술에 빠르게 진화하는 4차산업 시대가 요구하는 무인화 자율화를 적용하는 사업으로 드론분야를 선정하고 2016년부터 경상대와의 산학공동협력을 통해 드론관련 기술 및 제품을 개발해 왔다.특히 1년 반이라는 짧은 기간에 자동수직이착륙이
세계 최초 비행은 1903년 미국에서 나는 데 성공했다. 미국의 라이트 형제는 직접 만든 플라이어호(號)로 12초 동안에 36m를 비행했다. 비행 자체는 놀라운 일이었지만 속도로 보면 고작 시속 약 11km에 불과했다. 인류는 오랜 꿈인 나는 일에 성공하자 이젠 속도로 경쟁하기 시작했다. 빠르고, 빠른 비행기가 새로운 꿈이 됐다. 1968년 러시아가 초음속 여객기를 선보였고 1971년에는 그 유명한 ‘콩코드 여객기’가 취항했다. 프로펠러기에서 제트기로, 제트기에서 초음속 여객기로, 비행기는 그야말로 인류에게 꿈과 희망이었다. 그런데
2017년 한 해 동안 민간 제트 여객기의 추락 사고로 죽은 사람은 한 명도 없다. 그래서 2017년은 항공 여행이 매우 안전해진 한 해가 되었다. 네덜란드의 두 조직에서 최근 내놓은 요약 보고서에 따르면 민간 항공은 매우 안전해졌다. 항공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런 최근 추세는 과거로의 회귀라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볼 때 민간 제트 여객기를 타고 가다가 죽을 확률은 0에 가까워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약간의 인명 피해는 발생했다. 에 따르면, 2017년 민간 여객기 또는 화물기의 사고 사례는 10건
비행에 대한 꿈은 결코 작은 프레첼 봉지를 들고 길이 71cm짜리 좌석에 앉아 150명의 낮선 사람과 함께 움직이는 여객기 여행으로 끝나지 않는다. 직물과 나무로 만들어진 초기의 항공기는 요즘의 시각으로 보면 비행의 꿈을 실현시켜 주는 조종사의 외골격이었다.공기역학과 공학의 법칙으로 인해 항공기는 알루미늄으로 된 원통형 동체와 날개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공상과학 소설들은 사람이 등에 짊어지고 바로 하늘로 떠올라 일터에 안전하게 제 시간에 착륙할 수 있는 1인용 비행장치의 꿈을 계속 유지했다. 수 십년 동안 발명가들은 공상과학 소설
인명 살상이 가능한 자율로봇이 존재하는가? 그 답은 다른 여러 문제와 마찬가지로 정의하기에 따라 다르다. 사람이 밟으면 폭발하는 고정식 폭발물인 지뢰는 살상능력을 갖춘 자율 기기이지만, 누구도 이를 인명 살상이 가능한 로봇으로 보지 않는다. 엘론 머스크의 생명의 미래 연구소로부터 자금지원을 받는 아리조나 주립대학 세계 안보구상은 현재 무기로 사용되고 있는 자율 로봇들을 연구하여, 미래에 이 로봇들이 자율적으로 살상여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기준치를 정했다. 이 연구에서는 매우 흥미로운 의문이 생겼다. 만약 자율 기계들이 인간의 의사
1분의 개념을 논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 두 생물이 느끼는 1분이 동일한 길이의 시간인지도 불확실하다. 거북처럼 신진대사가 느린 생물에게 1분은 매우 긴 시간일 것이고, 토끼에게는 매우 짧은 시간일 것이다. 상대성의 혼란 속에 가끔씩은 즐거움을 느낄 때도 있다. 그래서 여러 동물과 물체들이 10초 동안 주파할 수 있는 거리를 비교해 보았다. A - 가장 빠른 거북이 : 2.7m B - 우사인 볼트 : 104m C - 갈색 토끼 : 212m D - 치타 : 272mE - 토요타 코롤라 : 513m F - 신경 신호 : 1,
■■■ 우주적인 화물 탑재량│C-5M 수퍼 갤럭시 미 공군에서 제일 큰 항공기, C-5M 수퍼 갤럭시는 록히드 마틴이 만든 C-5의 최신 개량형이다. 처녀비행은 1968년에 있었다. 거대한 화물실은 라이트 형제의 첫 비행 거리보다도 길다. 이 항공기는 127톤(무게 68톤짜리인 M-1 에이브럼스 전차도 2대나 실을 수 있다)의 화물을 싣고 2,150해리(3,981km)를 비행한 다음, 짐을 모두 내려놓으면 500해리(926km)를 더 비행할 수 있다. C-5는 심해 구조용 잠수정부터 전쟁 피난민까지 무엇이건 수송할 수 있다. 이 항
14년 전에 퇴역한 콩코드 초음속 여객기는 두 가지 큰 문제를 안고 있었다. 나쁜 연비와 엄청난 소음이었다. 초음속 비행 시 소닉 붐이 발생하기에 육상에서는 초음속 비행이 금지될 지경이었다. 현재 ‘버진’ ‘에어버스’ 등 대기업들은 다시 초음속 여객기를 만들 계획이다. 그리고 NASA도 올해 소닉 붐이 적은 초음속 제트기 설계를 시작했다. 그러나 AS2를 개발 중인 에어리온 코퍼레이션만큼 완성에 가까이 간 곳은 아직 없다. [1] 정숙한 비행 공기 분자가 초음속 제트기에 충돌하면 고압파가 발생한다. 이 고압파가 지면에 닿으면 폭발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