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항공우주국(NASA)이 최근 슈퍼구피 화물기를 이용해 아르테미스 로켓 부품을 운반했다.NASA는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헌츠빌 국제공항까지 슈퍼구피 화물기로 중요 물품을 운반했다. 아르테미스 1호 로켓 속 오리온 우주선을 보호했던 방열판을 기술진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가져온 로켓 방열판은 화씨 5000도까지 견딜 수 있는 부품이다. NASA 기술진은 부품으로 로켓 비행 후 사후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다. 거대한 부품을 멀리 운송하기 위해 특수 화물기 슈퍼구피가 동원됐다. 슈퍼구피는 대량의 화물을 하늘에서 이송하기 위해 제작된
미국 환경보호국(EPA)이 18일(현지 시간) 소형 항공기에서 납이 함유된 연료를 사용하며 공중보건을 위협한다고 밝혔다. 항공기가 비행하며 대기 중에 납을 배출한다는 것이다.EPA에 따르면 미국에서 2~10인용 소형 내연기관 항공기 22만 대 이상에서 납이 들어간 연료를 사용한다. 납은 항공기 엔진에서 노킹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용도로 쓰인다. 노킹은 연료의 연소를 제어할 수 없는 현상을 뜻한다. EPA는 납 연료가 공중 보건을 위협한다며 청정대기법(Clean Air Act)에 따라 항공유에 포함된 납을 제한하라고 주장했다.
공항에서 보이는 비행기는 거대한 제트 엔진을 달고 있습니다. 터보팬으로 알려진 장치입니다. 앞쪽에서 거대한 회전날개로 밀어내는 공기가 추력을 생성하는 구조입니다. 크기가 클수록 더 강한 힘을 발휘할 여지가 많아집니다. 어떤 터보팬은 날개의 가로 길이가 3M 넘는 예도 있습니다. 대형 기계를 작동하는 데 연료가 상당히 필요하고 시끄러운 소리도 발생합니다.하지만 마술적인 방법으로 엔진 크기를 줄이고 조용하게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요? 2021년 설립한 위스퍼 에어로가 세운 목표입니다. 새로운 제트 엔진은 대형 여객기에 동력을 공급할 목
때로는 장애인이 시설을 이용하다 불편함을 겪기도 합니다. 설계 단계에서 장애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영국의 한 디자인 컨소시엄인 Air4All 거동이 불편한 비행기 탑승객을 위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휠체어 사용자를 보좌하는 비행기 좌석입니다. 이번 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항공기 인테리어 엑스포에서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비행기 탑승은 장애 승객에게 어려운 난관입니다.미국 교통부에 따르면 2022년에 항공사 직원이 잘못 다루거나 파손한 휠체어가 약 1만 1400대에 달합니다. 인사이더는 장애 보좌 기기들은 고가라고 지적
댈러스 포트워스 국제공항(DFW)은 여러 승객들로 분주한 공항입니다. 다양한 방문자들이 편안한 여행을 보내도록 고민합니다. 공항 내부에서 이용 편의를 향상시킬 수도 있지만 시설 밖으로 나간 고객도 신경써야 합니다. 이달 초 DFW는 이동식 전기 자동차 충전소인 지기(ZiGGY)를 공공장소에 배치할 계획입니다. 충전장비 운영업체 EV 세이프 차지와 제휴했습니다. 전기 자동차 보유자는 공항에서 더 경제적이고 편리하게 전력을 차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전기 자동차는 친환경적인 에너지 사용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전소가 부족하고 전
공용 USB 포트는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다. 하지만 FBI 덴버 현장 사무소는 6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공용 포트들이 안전하지 않다고 밝혔다. "쥬스 잭킹"이라는 해킹 기술에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용 USB 포트로 악성 프로그램 및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이론적으로 해커는 스마트폰에 접근권을 얻어 신원 도용을 저지르거나 타인의 은행 계좌에서 돈을 이체할 수도 있다."쥬스 잭킹"은 USB 장치로 악성 프로그램을 퍼뜨리는 여러 방법의 하나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기에 교활한 기술이다. 스마
23일(현지 시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국제선 항공편의 화장실 폐수를 대상으로 SARS-CoV-2(제2형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 이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검사한 소규모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프랑스·영국·네덜란드발 비행기에서 채취한 대부분의 샘플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었다.CDC는 이 연구를 위해 생명공학 회사 긴코 바이오웍스와 함께 2022년 8월 1일부터 9월 9일 사이에 뉴욕 JFK 국제공항에 착륙한 80편의 항공편에서 채취한 하수 샘플을 검사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65개의 하수
*본 기사는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유럽 최대 항공사인 독일의 루프트한자는 바람 패턴을 예측하는 데 인공지능(AI)을 활용하고 있다. 스위스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부는 바람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 바람은 종종 항공편 지연이나 결항을 일으키면서 스위스 취리히공항의 수용능력을 30% 떨어뜨리고 있었다. AI를 활용한 덕분에 루프트한자의 예측 정확도는 약 40% 높아졌다.루프트한자의 시스템은 구글 클라우드가 개발한 AI 예측모델을 바탕으로 한다. 이 AI 모델은 항공사가 다양한 시나리오를
6일(현지시간) 이집트에서 개막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의 가장 큰 쟁점은 기후변화 피해가 집중되고 있는 개발도상국들이 책임이 큰 선진국에 보상을 요구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개도국들 보상 문제 처음으로 공식 의제 채택에 성공파키스탄에선 지난 여름 홍수로 1700여명이 숨지고 국토의 3분의 1 가량이 침수됐다. 피지에서는 해수면 상승을 피해 여러 마을과 도시가 내륙으로 옮겼다. 케냐에서는 극심한 가뭄으로 가축이 대거 죽어나가고 주민들의 삶이 피폐해졌다.이런 현상들은 주로 기후 위기에 거
미래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의 핵심인 에어택시 운항이 눈앞에 다가왔다. 11일 미국 에어택시 선두기업인 조비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은 델타항공과 협력해 에어택시를 이용한 ‘홈 투 공항’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일차 서비스 지역은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다. 뉴욕 JFK공항에서 델타항공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항공사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예약하면 에어택시가 집 근처로 날아와 JFK 공항까지 옮겨주는 방식이다. 이 ‘프리미엄’ 서비스의 가격과 구체적인 개시 시점은 공개되지 않았다
누구나 비행기에 탈 때 얼마나 우주 방사선에 피폭되는지 쉽게 확인해 볼 수 있게 됐다.한국천문연구원은 5일 독자 개발한 우주 방사선 예측모델 'KREAM'(Korean Radiation Exposure Assessment Model for Aviation Route Dose)을 바탕으로 우주 방사선 피폭량을 계산해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kream.kasi.re.kr)를 열었다고 밝혔다. 사이트에 접속해 여행 날짜와 입·출국 공항 혹은 도시명을 입력하면 승객과 승무원들이 탑승할 예정인 항로의 우주방사선 피폭량 예측 정보를 사전에
최근까지 원격으로 드론을 조종할 때 전파가 사용돼 왔다. 그러다 최근 레이저로 드론을 성공적으로 조종한 사례가 나와 주목된다. 9일(현지시간) 파퓰러사이언스에 따르면, 영국 방산업체 키네틱(QinetiQ)은 지난달 세계 최초로 드론용 레이저 제어 시스템을 월트셔 솔즈베리 평야 훈련장(SPTA)에서 시험 시연하는데 성공했다. 드론을 제어한 건 자유공간광학통신(Free-space Optical Communications: FSOC)이란 시스템. 값비싼 광 섬유 케이블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무선 주파수(RF) 라이선스를 취득하지 않고도
전기비행기가 2000km가 넘는 장거리 비행에 성공했다.지난달 23일 뉴욕 동부의 플래츠버그 국제공항에서 이륙한 이 전기 비행기는 총 7번의 이착륙 끝에 지난달 30일 아칸소 주 벤턴빌에 최종 착륙해 총 1403마일(약 2258km)의 비행을 마쳤다고 가 2일(현지 시간) 전했다.항공 스타트업 ‘베타 테크놀로지’가 만든 ‘알리아(Alia)’라는 이름의 이 비행기는 두 개의 전기모터로 구동되는 단발 프로펠러 모델이다.총 7일이 걸린 여정에는 기후 악화로 비행이 중단된 약 나흘이 포함돼 있다. 5월 24일 오하이오 주
빨판상어와 같은 어떤 물고기들은 머리 윗부분에 흡착판이 있어 돌고래나 상어, 다른 큰 물고기에 달라붙을 수 있다.빨판 물고기들은 숙주의 영양을 빼앗는 기생동물은 아니지만 자신이 직접 헤엄치지 않으면서 먼 거리를 돌아다닐 수 있어 에너지를 거의 소모하지 않는다.일련의 과학자들이 이 특성에 착안해 빨판 형 드론을 만드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가 18일(현지 시간) 전했다.베이징 항공항천대학교와 임페리얼 컬리지 런던, 스위스 연방재료연구소 소속의 연구원들은 ‘레모라’라는 빨판 물고기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이들은 카메
서울시가 미래공간전략인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자율주행‧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서울시는 도시의 미래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인 ‘미래교통’ 정착을 위해 ▴자율주행 ▴서울형 도심항공교통(UAM) ▴모빌리티 허브 ▴3차원 新물류네트워크 등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을 도시계획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이 계획에 따르면 자율주행은 본격적인 자율차 운영체계 마련에 역점을 두고, 서울형 도심항공교통(UAM)은 2025년 기체 상용화에 맞춰 기반을 마련한다. 특히, 도시계획적 지원을
“화이자야, 아스트라제네카야?”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았다고 하면 이런 질문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국내에서 접종이 가능한 건 이 두 종류뿐이기 때문이다. 최근 새로운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보여 국내에서도 다양한 백신을 선택할 수 있을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새롭게 공급될 코로나19 백신 3종에 대해 알아봤다.아스트라제네카 판박이 ‘얀센’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에 이어 새롭게 ‘얀센’ 백신 공급이 시작됐다. 얀센은 다국적 제약사 ‘존슨앤드존슨’의 백신전
공항을 찾으면 ‘전신스캐너(일명 알몸투시기)’를 볼 수 있다. X선을 이용해 온몸을 살펴보는 것으로, 의복만 투과해 보이기 때문에 인권 침해 논란이 일었다. 현재 이 검색을 거부하는 사람은 보안요원에게 별도의 몸수색을 받을 수 있다. 문제는 이 방법으로도 모든 위험을 완전히 통제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화물 검색이나 전신스캐너는 X선을, 일반적인 승객 검사는 자석을 이용한 ‘금속탐지기’를 사용한다. 플라스틱 폭탄 등 비금속 물질로 만든 위험물질을 찾아내기 어렵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이 때문에 ‘테라헤르츠파’를 이용한 신개념 검색장비를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공황 상태에 빠졌다. 일상생활의 변화 뿐 아니라 전 세계 경제에도 심각한 우려가 나타 나고 있다. 일부에서는 대공항에 버금가는 상황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예기치 못한 특수한 상황에서 우리는 언택트 경제 활동의 영역을 확장하는 탈중앙화 생태계에 주목해야 한다. 고성능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이 시급한 이유다. 최근의 불행한 사태를 지나오면서 우리는 늘 이야기를 듣고도 실감하지는 못했던 IT 강국 한국 사회의 실질적인 경쟁력을 확인하고 있다.민주적 정치 체계와 IT 발전을 통해 다듬어온 사
매년 3월, 기념일 가 돌아오면, 인도네시아 발리 섬의 사람들은 24시간 동안 침묵을 지킨다. 는 힌두력에서 새해가 시작되는 날이다. 모든 가게와 기업은 문을 닫고, 거리와 해안에도 사람들이 나오지 않는다. 항공 및 해상 교통도 이 날은 쉰다.2017년 3월, 해양학자들은 이 진귀한 기회를 이용하고자, 물속에 6개의 수중 청음기를 넣어 하루 동안 인간의 소음이 없는 바다의 소리를 녹음하고자 했다. 학자들은 새우가 먹이를 물어뜯는 소리, 물고기들이 끙끙대는 소리 등을 똑똑히 들을 수 있었다.사람들은 바다가 고요할 거라고
뇌-귀 연결망 중 상당 부분을 잃으면, 청각 세포가 탐지한 소리 전체를 해독할 능력이 없게 된다. 연구자들은 쥐, 기니피그, 친칠라, 비인간 영장류를 부검해 숨겨진 난청의 증거를 찾아냈다. 인간의 귀 역시 이 동물들의 것과 비슷하게 동작한다. 그러나 살아 있는 인간의 귀를 부검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인간의 숨겨진 난청 연구는 훨씬 어렵다.숨겨진 난청의 의미를 모르는 연구자들은 너무나 많다. 이게 얼마나 중대한 문제인지, 발병 빈도가 어느 정도인지, 부검 없이도 그 생물학적 원리를 규명할 방법이 있는지 등이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