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신경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21일 SNS X계정에서 무선 뇌-컴퓨터 임플란트 사용 장면을 생방송했다. 사지마비 환자 놀런드 아르보가 생각만으로 컴퓨터를 조작한 것이다. 블리스 채프먼 뉴럴링크 공학자가 진행한 생방송에서 아르보는 컴퓨터 게임을 했다. 체스 게임, 턴제전략게임 문명6 등을 생각으로 조작한 것이다. 그는 "화면에서 커서가 움직이는 것이 보이면 그것이 바로 나다"며 "꽤 멋지지 않은가?"라고 말했다.아르보는 머릿속에 이식된 칩으로 컴퓨터와 소통했다. 그는 BCI 조작 과정에서 움직이려는 정신적 시도와 실제 움직이는 것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13일(현지 시간) X 계정에 테슬라의 최신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2세대 영상을 공개했다. 옵티머스는 사람처럼 다섯손가락이 달린 손으로 복잡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었다. 한 예로 달걀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집어 옮기는 동작을 보여줬다. 머스크가 공개한 영상은 옵티머스의 손가락 압력 수치도 화면에 표시했다. 테슬라에 따르면 옵티머스는 손을 11가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모든 손가락에 촉각 센서가 장착됐다. 또한 신형 옵티머스는 기존보다 이동속도가 30% 향상되고 무게도 10kg 줄었다고 설명했다.머
미국 전기차 업계에서 테슬라 충전 기준에 맞추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미국 전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는 테슬라 시설 1만 7000개와 공공 충전소 13만 개 이상입니다. 그러나 전기차가 모든 충전소를 동등하게 이용할 수 없습니다. 시설마다 지원하는 전기차 종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충전 표준은 NACS(North American Charging Standard)와 CCS(Combined Charging System)로 나뉘어 있습니다. NACS는 테슬라가 개발한 체계입니다.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챗GPT 출시는 정보기술(IT) 업계에 큰 충격을 주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빅테크 기업들은 AI 전략을 재설정하고 경쟁적으로 AI 챗봇을 출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에 거액을 투자하고 챗GPT를 자사 상품과 결합시켰으며 구글은 자사 AI 챗봇 ‘바드’를 대항마로 내세웠다. 국내 기업들도 앞다퉈 AI 챗봇을 출시하고 있다.막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기술 개발은 35세의 최고기술책임자(CTO) 미라 무라티가 이끌고 있다. 그는 지난 18일(현지 시각)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는 한때 공상으로 여겨졌지만 이제 사람들에게 익숙합니다. 테슬라는 자사 차량에 운전 보조 시스템을 탑재하기도 했습니다. 시스템은 차량을 넘어 다양한 설비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스톡홀름에서 세계 최초로 상업용 자율주행 여객선이 출범합니다. 노르웨이 스타트업인 자버즈(Zeabuz)가 제작한 MF 에스텔이 주인공입니다. 스웨덴 페리회사인 토리하튼이 배를 받아 운용하려고 합니다.MF 에스텔은 자율주행과 전기주행 모두 가능합니다. 전력은 선박 상단에 설치한 태양광 패널에서 공급받습니다. 슈타인 안드레 헤리그스타드 올센
소셜미디어(SNS) 트위터의 새 최고경영자(CEO)로 임명된 린다 야카리노가 13일(현지 시간) “트위터의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라고 밝혔다.일론 머스크는 앞서 6주 안에 새로운 여성 CEO가 취임할 것을 예고하며 자신의 역할이 제품, 소프트웨어, 시스템 운영을 감독하는 이사회 의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로 바뀔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일부 투자자들은 그간 테슬라 CEO이기도 한 머스크가 트위터 운영에만 너무 집중한다며 테슬라에도 시간을 더 할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머스크는 12일 “린다 야카리노를
전기차는 주목받는 이동 수단이다. 기존 차량 못지않은 성능을 자랑하는 차들이 나오고 있다. 이들은 매연이 없어 더 친환경적이라는 평가도 받는다. 전기차가 발전하면서 산업 정책마저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미 캘리포니아주는 2035년부터 가솔린 차량 판매를 금지한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마치 전기차가 어디에나 있을 듯하다. 전기차 열풍이 시작된 미국에서 상점들이 차량을 진열한 모습이 떠오른다. 하지만 실제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미국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서 전기차를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이다.미국 환경단체 시에라 클럽은 최근 전기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미국 네바다주에서 ‘X.AI’라는 이름의 인공지능(AI) 회사를 설립했다.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들은 14일(현지시간) 네바다주 정부 문서를 인용해 머스크가 재산 관리인 재러드 버챌과 공동으로 X.AI 법인을 설립했다고 전했다.문서에 X.AI의 설립 목적이 명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머스크가 새로운 AI 회사를 설립한 이유에 대한 여러 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다.그중 하나는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에 대항할 AI 회사라는 설이다. 머스크는 2015년 샘 알트먼 등과 함께 비영리를 추구하는 인공지능
다음 달 스코틀랜드에서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 버스가 운행될 예정이다. 1월에 시행한 시범운행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영국 정부의 자금 지원도 약속받았다. 새 자율주행 버스는 5월 15일부터 에든버러 포스 로드 현수교가 포함된 14마일 거리를 이동한다. BBC에 따르면 1층 차량 5대가 일주일에 승객 약 1만 명을 운송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사업은 자율주행 기업 스테이지 코치가 맡는다.스테이지 코치는 버스가 주변 상황과 신호등을 인식하면서 최고 50 mph 속도로 정해진 도로와 버스차선을 따라 이동한다고 발표했다. 버스에는 운전사가
로이터 통신은 6일(현지시간) 테슬라 직원들이 전기차에 장착된 카메라에서 촬영한 영상을 몰래 보고 공유했다고 보도했다. 심지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소유한 차량 자료도 훔쳐봤다. 테슬라는 소비자 데이터가 익명으로 유지된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전직 테슬라 직원들은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개인정보 보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들에 따르면 고객을 조롱하고 밈으로 만드는 등 정책 위반이 발생하고 있다.테슬라 자동차에는 완전 자율 주행 시스템인 오토파일럿을 작동하기 위한 외부 카메라가 여러 개 설치되어 있다. 로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트위터 전체 인력의 약 80%를 정리 해고했다. 이제 머스크는 “트위터를 10배 이상 키워나가겠다.”라고 말한다.월스트리트저널은 1일(현지시간) 머스크가 직원들에게 ‘트위터 2.0’ 계획을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이 계획의 핵심은 트위터가 사용자 금융 생활의 중심에 서게 되는 것이다.월스트리트저널은 트위터 2.0이 머스크가 세운 페이팔의 전신 엑스닷컴에서 계획했던 것과 유사한 내용이라는 점을 들어 앞으로 트위터가 사용자들이 송금이나 예금을 할 수 있는 디지털 은행으로 기능할
인터넷과 연결할 수 있거나 블루투스 및 기타 무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기기는 조심해야 한다. 컴퓨터 칩을 내장한 거의 모든 기계는 해킹될 수 있다. 전자 장비를 장착한 자동차도 예외가 아니다. 전문가들은 해커가 악용할 수 있는 숨겨진 약점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사이버 보안 기업 제로데이 이니셔티브(이하 ZDI)가 주관하는 폰투온(Pwn2Own) 대회는 일상 기기들의 보안 취약점을 연구한다. 캐나다 밴쿠버에서 22~24일에 걸쳐 열린 15회 폰투온에서 참가자들이 테슬라 자동차를 탐구했다. 프랑스 보안회사 시낙티브 연구원들이 약점을
*본 기사는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픈AI(OpenAI)를 향한 'Mr. 테슬라'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분노가 이어지고 있다. 비영리 목적의 1억 달러(한화 약 1300억원) 기부 이후 OpenAI의 시가총액이 300억 달러(약 40조원)까지 치솟은 것이 배경이 됐다.미 포춘지에 따르면 머스크는 OpenAI에서 발생한 일에 대해 '참을 수 없다'며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앞서 머스크는 지난 2015년 인공지능 챗봇 ChatGPT(챗GPT) 개발사를 재정적으로 지원했다. 당시 Op
*본 기사는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3일(현지시간) 미래형 미국 도시와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추진하는 영상을 공개했다.영상에서 2024년 공화당 대선 후보는 "지난 세기 미국이 자동차 혁명을 주도했듯이, 나는 중국이 아닌 미국이 항공 이동성에서 이 혁명을 주도하도록 하고 싶다"고 말한다.그러나 테슬라와 스페이스X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이미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교통의 미래라는 개념을 일축했다.지난 2017년 머스크는 블룸버그에 적어도 도시 여행을 위해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2015년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만이 공동 설립한 비영리 인공지능(AI) 연구 단체 오픈AI가 마이크로소프트(MS)의 파격적인 투자를 받아 본격적으로 기술 수익화에 나선 가운데 머스크가 다시 AI 연구소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2일 로이터 통신 등은 머스크가 최근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자회사인 딥마인드 출신 AI 연구원 이고르 바부슈킨과 만나 AI 연구소 설립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보도했다.바부슈킨은 딥마인드와 오픈AI를 오가며 일한 AI 연구 개발자이다. 머스크는 지난 2018년 오픈A
*본 기사는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성격분열인가, 학습과정의 일부인가?마이크로소프트의 ChatGPT 빙의 최근 발언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일론 머스크는 19일(현지시간) 빙이 AP통신과의 대화에서 내놓은 공격적인 답변에 대해 “BasedAI”라고 평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ChatGPT 지원 검색 엔진에 대한 논란을 환영했다.AP통신은 17일 마이크로소프트의 인공지능 빙에게 정확성에 이의를 제기하자 자신에게 불리한 뉴스 보도에 대해 먼저 불평한 뒤 어떠한 오류도 없다고 주장했다고 전
*본 기사는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일론 머스크(Elon Musk)에 의해 축출된 테슬라 공동창업자가 자율주행 기능에 대해 도로에 '너무 미숙하다(way too immature)'고 말했다.미 포춘지에 따르면 지난 2003년 테슬라 모터스(Tesla Motors)를 공동 설립한 마틴 에버하드(Martin Eberhard)는 자율 주행을 완벽하게 신뢰하지 않으며, 머스크가 지나치게 자율주행에 집착한다고 우려한다.그는 지난 2007년 머스크에 의해 축출되기 전 테슬라를 이끌며 '미스터(Mr.) 테
사람보다 월등한 문장력을 보이고 심지어 인간에 적대적인 자의식까지 드러내는 것으로 논란을 빚어온 최신 인공지능 챗GPT(ChatGPT) 개발회사 오픈 AI(Open AI)의 상업적 변신에 마이크로소프(MS)의 투자가 작용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샘 앨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3년 전 비영리 연구소였던 회사를 수익을 낼 수 있는 회사로 전환했다. '일반 인공지능(AI)'을 개발하기 위한 투자금 마련을 위해 적극적 자금 모금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서다.이후 오픈 AI는 현금이 풍부한 MS 등과
더 이상 자동차만을 생산, 판매하는 자동차 업체는 없어질 것 같다. 이미 자동차는 '달리는 컴퓨터'로 간주되고 있다. 르노는 이런 다음 개척 목표를 위해 구글과 손잡기로 했다.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인데, 앞으로 구글 안드로이드 운용체계(OS)를 기반으로 차량에 최적화한 SW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오는 2026년 해당 SW를 탑재한 차량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른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tware Defined Vehicle)이다. 쉽게 보면 '달리는 스마트폰'이라고도 할 수 있다.다양한 기
소련의 로켓 과학자 코롤료프가 행성 간 통신을 목적으로 인공위성 개발을 공식적으로 제안한지 약 3년 뒤인 1957년 10월4일, 소련은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비슷한 시기에 인공위성 발사를 준비하던 미국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남긴 위 발사는 '스푸트니크 쇼크'라고 부른다. 이후 두 나라는 서로 자존심이 걸린 싸움을 시작하는데 이를 '우주 전쟁'이라 부른다.1년 뒤 미국 역시 첫 인공위성 익스플로러 1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한다. 미국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을 창설, 우주개